교육부 불통에 뿔난 원격대 단체행동 불사하나

교육부가 4년제 오프라인대학에 성인교육 전담 단과대학 설립 길을 열어주면서 전문대학과 원격대학(사이버대)에 비상이 걸렸다. 사이버대는 성인 교육 전담기관으로 자임해온 대학 입지가 좁아지는 상황이 될 것을 우려해 단체행동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지난달 말 고졸취업자에 대학 교육 기회를 연다는 취지로 대학 내 성인 전담 평생교육 단과대학 개편방안을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교육부는 성인 학습자 전담 평생교육 단과대학을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이에 앞서 내년에는 우수대학 10개 대학을 선정해 지원한다. 신입생은 2017년부터 선발한다는 계획이다.

전문대와 사이버대 측은 당혹스러워 했다. 국내 교육시장이 학생 감소로 위기를 맞는 상황에서 성인교육 시장 잠식, 경쟁격화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다.

이들 대학은 교육부 대학 개편방안에 전체 대학 의견을 수렴해 비상총회나 단체행동까지 고려했다. 그동안 정부의 ‘선취업 후진학’ 정책을 뒷받침해 온 고등교육 전문기관으로써 교육부가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평생교육 단과대를 설립하는 데 공감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원격대는 교육부가 성인 교육과정 온라인 교육 부문까지 언급하면서 더욱 민감한 반응이다. 2일 한국원격대학교육협의회 측에서는 긴급 임시회의를 소집하며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원격대 측은 황우여 교육부 장관 취임 이후 원격대 대상 간담회 한 번 열린 적이 없다며 고등교육 정책 수렴 과정에서 원격대를 지속적으로 배제해 온 것에 불만도 드러냈다.

한국원격대학교육협의회 관계자는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이 부실 운영되는 것을 학위과정으로 편입시켜 사실상 학생 수 감소로 위기를 맞은 대학에 활로로 열어준 것”이라며 “그동안 국고지원금 없이 자생적으로 커온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원격대 성과를 무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