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한국 데이터센터, 재생에너지 사용 미미"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그린피스의 한국 IT기업 재생에너지 사용조사 결과

국내 주요 정보기술(IT)기업이 전력 소비량이 많은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면서 친환경 재생에너지 사용에는 소극적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3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서울사무소에서 간담회를 갖고 네이버, SK C&C, KT, LG CNS, LG유플러스, 삼성SDS, 다음카카오 7개 기업 재생에너지 사용 현황을 공개했다. 그 결과 전체 전력 사용량 중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이 현저히 떨어졌다.

7개 기업 중 SK C&C와 KT, 네이버 3개 기업만이 재생에너지 사용 현황을 공개한 가운데 SK C&C가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그럼에도 비중은 1%에 불과했다. KT는 0.44%, 네이버는 0.006%로 미미했다. SK C&C와 네이버는 태양광을, KT는 지열·태양광·연료전지를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LG CNS, LG유플러스, 삼성SDS, 다음카카오는 자료 공개를 거부했다.

재생에너지 도입 계획 등을 평가한 항목에서도 다수 기업이 낮은 점수를 받았다.

네이버가 춘천 데이터센터를 100% 재생가능한 에너지로 운영하겠다고 그린피스에 약속해 최고 점수인 A를 받았다. 다른 기업은 명확한 계획을 제시하지 못하거나 공개하지 않아 D 또는 F를 받았다.

그린피스 측은 “지난 5월 두 차례 면담을 통해 네이버가 춘천 데이터센터 ‘각’의 재생에너지 사용률을 100%로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며 “이는 애플, 페이스북, 구글보다 빠른 반응”이라고 전했다. 다만 네이버는 구체적 시기와 방법 등은 정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세계 IT기업 데이터센터가 소비하는 전력은 2011년 기준 시간당 6840억㎾에 달한다. 국내 데이터센터 소모 전력은 2013년 기준 시간당 약 26㎾다. 26㎾는 100만 가구가 한해 사용하는 전력량과 맞먹는다. 데이터센터 전력 소모량이 많지만 대부분 화석연료와 원자력에 의존한다. 풍력·태양열·지열 등 친환경에너지로 바꿔야 한다는 게 그린피스 주장이다.

개리 쿡 그린피스 IT분야 선임분석가는 “세계에서 가장 인터넷이 빠른 한국은 인터넷 이용률도 10년째 세계 평균보다 두 배 높다”며 “이렇게 인터넷이 활성화한 데다 첨단기술까지 갖춘 한국 재생에너지 활용은 의지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또 “애플, 페이스북, 구글 등 유명 IT기업이 100% 재생에너지 사용을 약속하고 현실화한다”며 “한국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재생에너지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윤건일기자 ben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