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금융범죄 해결 열쇠는 "국제 사회 협력"

한국 경찰이 사이버 금융 범죄 해결책으로 국제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경찰청은 9일 서울 동대문 JW메리어츠호텔에서 ‘2015 국제 사이버범죄대응 심포지엄(ISCR)’을 열었다. ISCR는 국내외 사이버전문가가 사이버범죄 관련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이번 행사에는 50개국 사이버 수사관이 참가했다.

‘2015 국제 사이버범죄대응 심포지엄이’ 9일 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에서 열렸다. 참석자들이 임종인 청와대 안보특보의 기조연설을 듣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2015 국제 사이버범죄대응 심포지엄이’ 9일 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에서 열렸다. 참석자들이 임종인 청와대 안보특보의 기조연설을 듣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공경현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팀장은 “세계적으로 사이버 금융범죄 개념을 공유하고 서로 협업할 수 있는 규칙(Protocol)을 만들자”고 발표했다.

공 팀장은 “ISCR와 같이 기존 국제회의를 이용해 세계 경찰이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하자”며 “새로운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말했다. 그는 “사이버 금융 범죄를 주도적으로 운영할 국가를 정하고 태스크포스(TF)를 만들자”고 덧붙였다. 1992년 6월 브라질에서 열린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정식 서명된 리우환경협약처럼 사이버범죄에 대한 국제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임종인 청와대 안보특보와 윌 베일스 FBI사이버부 특별요원도 사이버 범죄 해결 열쇠로 ‘공유와 협력’을 꼽았다. 최근 사이버 범죄는 국경을 넘어 글로벌 기업을 노린다.

임종인 안보특보는 “날로 지능화 조직화되는 사이버 범죄는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며 “각 국이 사이버 위협에 대처하는 조직을 만들고 대응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임 특보는 “사이버 세상은 사법공조와 관할권 문제로 수사가 매우 어렵다”며 “공공과 기업은 물론이고 국가 간 긴밀한 사이버 협력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베일스 특별요원은 “세계 수사관이 서로 연락처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같은 협력으로 제우스 봇넷 제거를 비롯해 실크로드2.0 차단 등의 성공사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향후 랜섬웨어와 모바일 위협, 사물인터넷(IoT)가 확산되면서 사이버 범죄는 더욱 늘어난다”며 “국제 협력이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라고 강조했다.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