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뉴스 제공하는 똑똑한 앱 `똑똑한뉴스` 화제

열정팩토리(대표 이정훈)는 사용자의 관심사와 취향에 맞춰 실시간 기사를 모아 제공하는 서비스 ‘똑똑한뉴스’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서비스는 주요 언론사의 모든 뉴스를 모아 사용자가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뉴스 모음 애플리케이션(앱)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의 취향을 분석한 후 추천 시스템을 이용해 사용자가 관심 있어 할 만한 뉴스를 별도의 설정 없이 제공한다.

똑똑한뉴스 애플리케이션(앱) 실행화면
똑똑한뉴스 애플리케이션(앱) 실행화면

정치, 경제, 사회 등 단순한 분류 중심이 아니라 ‘협업필터링’이라는 개념에 기반을 둔 자체 개발 알고리즘을 이용한다. 최근 기사들 중 사용자가 관심 있어 할 만한 기사를 스스로 ‘맞춤뉴스’ 항목에 노출한다. 최근 48시간 동안 화제가 된 뉴스의 ‘키워드’를 제시해주는 ‘핫 키워드’도 제공한다.

각 언론사별 기사를 보기 쉽게 모아서 제공한다. 같은 주제의 다른 기사를 볼 수 있다. 자체적으로 어뷰징 기사는 하단에 자동으로 배치해 중복 기사 노출에 따른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똑똑한뉴스 뉴스 추천 알고리즘 개요
똑똑한뉴스 뉴스 추천 알고리즘 개요

‘편하게 보기’는 똑똑한뉴스의 독자개발 기능이다. 기사 웹페이지에 걸려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광고를 제거해 불필요한 내용 없이 기사만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자는 평소 관심 분야와 접속 시간대, 기사 평균 소비량 등에 대한 자신의 뉴스 소비 습관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선호 언론사를 직접 고를 수도 있다.

이정훈 대표는 “똑똑한뉴스는 각 개인의 관심주제에 따라 기사를 제공하고 있다”며 “‘낚시기사’와 광고를 접하는 수고를 덜어주고자 개발한 서비스”라고 말했다.

똑똑한뉴스는 제4회 청년기업가 대회 우승, 제3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등을 수상했다. 지난 5월에는 고영하 한국엔젤투자협회 회장,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 등으로부터 1억 5000만원 투자를 유치했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는 “포털 뉴스의 경우 10년 전과 서비스 내용에 변함이 없다”며 “똑똑한뉴스는 개인 맞춤형 뉴스 제공 기술로 우리나라 뉴스 소비에 혁신을 불러올 것으로 판단한다”고 평가했다. 똑똑한뉴스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서형석기자 hsse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