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트리∙MSK∙펜타글로벌, 이슬람시장 진출 돕는 ‘할랄코리아 얼라이언스' 출범

-‘할랄코리아 얼라이언스' 출범, 국내 우수제품들의 이슬람시장 진출 및 해외 판로 확대 용이해 져

얀트리∙MSK∙펜타글로벌, 이슬람시장 진출 돕는 ‘할랄코리아 얼라이언스' 출범

이슬람 시장 진출을 원하는 기업들은 할랄인증을 어떻게 받고, 받고 난 이후에도 이슬람 시장에 어떻게 진출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가장 큰 고민을 하게 된다. 할랄(halal) 인증은 `허락된 것`을 뜻하는 아랍어로, 무슬림이 먹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이슬람 율법에 따라 도살, 처리, 가공된 식품에만 부여된다. 이슬람 국가에 이러한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할랄 인증`을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

이러한 기업들의 고민을 해결하고자 온라인 쇼핑몰 전문기업 얀트리(대표 안진호)와 국내 및 해외 여러 국가에 상설전시매장을 운영중인 무슬림서비스코리아(대표 김상연, 이하MSK), 국내 최다인증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할랄인증전문컨설팅 기업 펜타글로벌이 업무협력 협약식을 갖고 국내 우수제품들의 이슬람시장 진출, 해외 판로 확대 등 수출촉진을 위하여 공동 협력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민간차원에서 온, 오프라인 유통전문기업과 할랄인증컨설팅 업체가 공동 프로그램인 `할랄코리아 얼라이언스(Halal Korea Alliance)`를 운영하여 이슬람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제공한다는데 큰 의미를 갖고 있다.

얀트리는 국내 온라인 종합쇼핑몰 와이티몰뿐만 아니라 해외 역직구 쇼핑몰인 코리안몰을 운영중인 회사로 이슬람권 소비자를 위하여 아랍어를 비롯해 영어, 중국어, 러시아어 등 다국어 서비스를 올해 하반기 오픈하며, 각 국가별 현지 파트너사를 통해 CS 및 물류센터를 구축중이다.

MSK는 국내 최초로 국산 할랄제품 상설전시관을 이태원에 오픈한 바 있으며, 기존에 운영중인 인도네시아, 우즈베키스탄 외 추가로 국내에 서울 3곳, 부산, 제주 등과 중국에 전문매장을 올해까지 오픈 할 예정이다.

펜타글로벌은 국내 주요기업들의 해외 할랄인증과 강원도를 비롯해 여러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통해 활발하게 컨설팅사업을 전개해나가고 있으며, 인증을 획득한 기업들뿐만 아니라 인증을 준비중인 기업들에게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다양한 유통 채널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할랄코리아 얼라이언스(Halal Korea Alliance)`의 관계자는 "기업들이 부담 없이 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수수료 면제 등 다양한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면서 "그동안 유통채널을 확보하지 못해 망설였던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참고로 전세계 무슬림 인구는 약 17억명에 달하며, 국내 거주중인 무슬림 인구는 약 20만명으로 파악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