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우수기업] 에이치비엘

에이치비엘(대표 조현오)은 유무선 광통신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광통신산업 분야 선도기업이다. HBL이라는 사명에는 ‘Dream High Do Best’라는 이념을 담았다.

에이치비엘이 수출에 주력하는 광파워스필터 모듈
에이치비엘이 수출에 주력하는 광파워스필터 모듈

주력제품은 해외시장 전망이 밝은 PLC(Planar Lightwave Circuit)형 광통신 부품이다. 초고속 광 가입자망(FTTH)을 경제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해주는 PON망 핵심부품으로 사용된다. 입력된 광신호를 N개로 분배해 보다 많은 수요자가 동시에 광신호를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 회사는 현재 전라도 광주에 R&D센터를 두고 중국 후난성 바오징현 스타기업인 뉴 파이버 옵티컬 일렉트로닉스와 합작회사를 설립해 운영 중이다. 인도네시아에 현지법인과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이를 통해 광통신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지 않은 동남아시아와 브라질 등 IT발전도상국 시장 진출을 추진 중이다.

부품과 장비 공급에서부터 공사 시행까지 일괄 수주하는 통합솔루션으로 현지 광통신산업 선진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인도네시아 국영기업인 INTI에 약 30억원 규모 스마트폰 수출 계약을 체결, 수출하기도 했다. 인도네시아 그룹 계열사와 LTE폰 현지조립생산 및 태블릿 생산 협의도 진행 중이다. 향후에는 보급형폰으로 인도네시아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중국 합작공장에서 배터리 생산 기술과 편광판 제조 및 설비, 실리콘 히터생산 기술을 제공해 생산기반을 구축했다. 이와 함께 중국 후난성 하이테크 단지 구축에 기여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사업을 다각화해 연매출을 200% 이상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