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수급 변화에 선제 대응해야…중장기경제발전전략 세미나

인구 증가 둔화와 고령화 등 인력수급 여건 변화에 선제적이고 효율적인 대응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기획재정부 중장기전략위원회는 7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고용노동부·국민경제자문회의와 ‘중장기경제발전전략’ 노동 분야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시균 한국고용정보원 인력수급전망센터장은 분야별 인력 공급·수요가 엇갈리는 인력 불일치 예방 차원에서 국가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센터장은 향후 취업자가 10년간 332만명 늘지만 전공별로 공학·의학계열은 초과 수요, 인문사회·예체능·자연계열은 초과공급으로 예상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산업·직업별 인력 수급 전망을 반영한 대학 정원 조정 △비경제활동인구 대상 맞춤형 취업지원정책 △적정 규모 외국 인력 활용 등을 제안했다.

청년층 고용률 향상 해법도 논의됐다 안주엽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첫 일자리 지원에 관한 법’으로 청년층 조기 진입을 유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첫 일자리 소득공제, 인건비 추가공제 등 세제지원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방하남 한국노동연구원장은 “국가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등 고령사회 위기 극복과 지속가능한 중장기 성장 추진 과정에서 노동 시장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호준기자 newleve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