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원내대표직 사퇴…`의총사퇴권고` 수용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8일 사퇴 권고를 결의한 새누리당 의원총회 결과를 수용해,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났다. 지난달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하며 유 원내대표를 겨냥해 ‘배신의 정치 심판론’을 언급한 지 13일만이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를 마친 뒤 김무성 대표로부터 ‘원내대표직 사퇴 권고’라는 의총 결과를 통보받은 뒤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를 공식 선언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거취 논란 대상이 된 유 원내대표에 대해 사퇴를 권고하기로 결정했다. 의원총회 직후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유 원내대표를 찾아가 사퇴 권고를 추인한 의총 결과를 전달했다.

유 원내대표는 “저는 오늘 새누리당 의원총회의 뜻을 받들어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난다”며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께 사죄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또 “고된 나날을 살아가시는 국민 여러분께 저희 새누리당이 희망을 드리지 못하고, 저의 거취 문제를 둘러싼 혼란으로 큰 실망을 드린 점은 누구보다 저의 책임이 크다”며 “참으로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친박계의 거센 사퇴 요구에도 오랜 기간 사퇴 선언을 하지 않은 데 대해 “내 정치 생명을 걸고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임을 천명한 우리 헌법 1조 1항의 지엄한 가치를 지키고 싶었다”고 말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