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균 회장, “직류는 한국형 스마트그리드 확산의 기회”

“직류(DC) 전원이 한국형 스마트그리드 확산의 계기가 될 것입니다.”

구자균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KSGA) 회장은 지난 1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스마트그리드 정책세미나’에서 “직류(DC)와 연계한 스마트그리드가 한국형 전력산업이 글로벌 시장을 제패할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구자균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장(LS산전 회장).
구자균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장(LS산전 회장).

구 회장은 “스마트그리드 업계는 지금 시장 환경 도전요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할 때가 왔다”며 “LG와 삼성이 글로벌 시장에서 ‘디지털’로 전환되는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해 글로벌 톱 지위를 차지한 것처럼, 우리도 글로벌 전력시장에서 ‘DC와 연계한 스마트그리드’라는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직류 전원 수요 확대는 무려 130년 만의 트렌드 변화”라며 “스마트그리드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우리 생에는 다시 돌아오지 않을 이 기회를 한국이 쟁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 회장은 “최근 에너지 신산업 육성정책에 힘입어 수요자원 거래시장 개설, 에너지저장장치(ESS) 통합서비스, 에너지자립섬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투자와 지원이 확대되고 있다”며 “스마트그리드는 대부분 에너지신산업 비즈니스 모델을 아우르는 더 넓은 범주의 산업인 만큼 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시급히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스마트그리드, 도약을 위한 과제와 개선방향’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세미나는 스마트그리드 시장 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대응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