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 도요타 제치고 상반기 판매 1위

폴크스바겐, 도요타 제치고 상반기 판매 1위

폴크스바겐이 도요타를 제치고 상반기 신차 판매량 선두에 올랐다.

닛케이신문은 폴크스바겐이 상반기 가장 많은 신차를 판매했다고 29일 보도했다. 도요타가 1위를 차지하지 않은 것은 4년 만이다.

폴크스바겐은 1~6월 판매량이 504만대로 집계됐다. 신흥국 판매는 주춤했지만 유럽 판매량이 늘어났다. 유럽 내 판매량은 전년대비 4% 증가한 211만대로 세계 전체 판매량의 40% 이상을 차지했다. 유럽 시장이 침체에서 벗어나며 폴크스바겐부터 아우디, 포르쉐 등 그룹 내 브랜드 모두 강세를 보였다.

회사 상반기 실적은 그동안 도요타를 바싹 추격해온 성과로 풀이된다. 폴크스바겐은 지난해 연간 1014만대를 판매해 도요타 1023만대에 다가섰다. 이어 올해 초 도요타가 연간 판매계획을 전년 실적보다 낮춰 잡으며 폴크스바겐이 선두로 올라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바 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하반기 폴크스바겐 실적이 줄어들 수 있다고 전망한다. 신흥국 판매 성장이 급격히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성장 부진으로 올해 연간 판매량 1위 달성이 어려울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회사는 올 상반기 중국 판매량이 4% 감소했다. 전체 174만대 중 승용차는 전년대비 7% 줄어든 139만대에 그쳤다. 폴크스바겐 전체 월별 판매량도 지난 4월부터 전년 대비 줄고 있다. 6월에는 4%까지 감소폭이 확대됐다.

상반기 2위를 기록한 도요타는 올 상반기 502만대를 판매했다. 북미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픽업 트럭이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하며 133만대 판매됐다. 일본 내에서는 경차 세율 인상 여파가 확산되며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9.7% 감소한 112만대에 그쳤다.

도요타 역시 하반기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주력 동남아시아에 경기 침체 조짐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태국 24.9%, 말레이시아 23.6% 등 도요타 자동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각각 두 자릿수 감소세를 보였다.

김창욱기자 monocl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