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윈도10 업그레이드 시작, `플랫폼 기업` 행보

새 웹브라우저 엣지로는 국내 인터넷뱅킹 업무 제한적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10’을 출시, PC 운용체계(OS)를 넘어 다양한 기기를 위한 플랫폼기업으로 전환한다. 30년 만에 무료 업그레이드 정책을 제시, 시장 전반에 윈도10을 빠르게 확산시킨다는 복안이다. 윈도10에는 새로운 웹 브라우저를 탑재해 국내 인터넷 환경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전망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10’을 출시, PC 운용체계(OS)를 넘어 다양한 기기를 위한 플랫폼기업으로 전환한다. 사진=윤성혁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10’을 출시, PC 운용체계(OS)를 넘어 다양한 기기를 위한 플랫폼기업으로 전환한다. 사진=윤성혁기자

MS는 29일 새 OS인 윈도10 업그레이드를 시작했다. 기존 윈도7·8 개인 사용자뿐 아니라 기업 고객도 1년 동안 무료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기존 개발자 버전 기여자와 예약자 등 550만명을 우선 업데이트한다. 하이마트 등 소매 업체는 윈도8.1을 사용하거나 새 데스크톱PC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무료로 윈도10 업그레이드 서비스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노트북 5·9·2015에디션·9라이트 등 4개 기종에 윈도10을 탑재한다.

지난 1월 개발자버전으로 선보인 윈도10은 MS가 플랫폼·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첫 제품이다. 개발자와 사용자 의견을 토대로 필요한 기능과 성능을 높였다. 핵심은 ‘원 윈도(One Windows)’다. 한 OS로 데스크톱PC·노트북·태블릿PC·스마트폰·사물인터넷(IoT) 기기 모두에 적용 가능하다.

송규철 한국MS 상무는 “수많은 기기를 하나의 플랫폼(윈도10)으로 지원하면 일반 사용자뿐 아니라 개발자에게도 혜택을 준다”며 “어떤 기기에서도 같은 기술을 적용해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화면에 맞춰 사용자환경·경험(UI·UX)만 변경하면 다양한 기기에 통합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다. 라즈베리파이 등 IoT 제품이나 홀로렌즈와도 호환된다. 2년 내 1억개 기기에 윈도10을 탑재하는 게 MS 목표다. 현재까지 2000여종 기기와 호환성을 테스트했다.

새 웹브라우저 ‘엣지’와 음성인식 앱 ‘코타나’도 관심기술이다. 기존 인터넷익스플로러(IE)가 아닌 엣지가 윈도10 기본 브라우저로 탑재되면서 국내 인터넷 환경에도 영향을 준다. 엣지는 플러그인 등 부가 앱 설치를 최소화했다. 그러나 액티브X 의존도가 높은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는 적합하지 않다는 평가다. 엣지로는 인터넷뱅킹 등 업무 제한이 있다.

음성인식·제어 앱 코타나는 애플 시리 대항마다. 최근 MS가 집중하는 머신 러닝 기반이다. 사용자 음성으로 기기 제어와 데이터 제공이 가능하다.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다.

보안이 강화됐다. 윈도10은 비밀번호 로그인 방식에 PIN번호·얼굴인식·지문인식 등 기능을 추가했다. 비밀번호가 네트워크를 거쳐 이동하지 않는다.

김영욱 한국MS 부장은 “적외선과 레이저센서를 이용한 사용자 인식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며 “해당 기술이 적용된 PC가 다양하게 출시될 것”으로 내다봤다.

MS는 윈도10 확산을 위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로 참여할 수 있다. ‘#UpgradeYourWorld’ 태그와 응원하고 싶은 국제 비영리단체에 #vote 태그를 달아 투표하면 된다. 가장 많은 표를 받은 국제 비영리단체에 MS가 현금을 기부한다. 캠페인 안내 홈페이지(windows.com/upgradeyourworld)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