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이상준 포스텍교수, 한국연구재단이 주는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수상

[인물]이상준 포스텍교수, 한국연구재단이 주는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수상

이상준 포스텍 교수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매달 시상하는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8월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교수는 식물 수액 수송과 암모기 흡혈과정 등 다양한 생체유동 현상을 규명했다. 또 생명공학기술·환경공학기술·나노기술 등 공학적 문제해결에 접목할 수 있는 생체모사기술을 개발했다.

이 교수는 생체 내부 유체흐름을 추적하기 위해 금나노입자를 고안했다. 엑스선, 초음파 영상기법 등을 이용한 비침습 방식 측정기법을 개발했다. 이를 이용해 식물, 곤충, 동물과 같은 생명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생체유동 현상을 규명했다.

벼, 수수 등 식물 물관 3차원 구조와 수액 이동현상을 관찰해 물관 구조와 수액 흐름 간 상관관계를 밝혀냈다. 식물 유체역학적 특성을 연구하는 새로운 학문분야 식물수력학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나비 액체 흡입과정과 암모기 흡혈과정을 가시화해 역학적 원리를 규명했다. 생체유동 현상 원리를 바탕으로 생명·나노·에너지환경 분야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핵심 기반기술을 개발했다.

이상준 교수는“연구실 졸업생과 재학생들이 부단하게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국가 발전에 필요한 유체분야 핵심기반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생체유동 현상을 연구해 학문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할것”이라고 말했다.

대전=박희범기자 hb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