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차이나 리스크, 세계 시장 요동

[이슈분석] 차이나 리스크, 세계 시장 요동

차이나 리스크에 글로벌 금융시장도 요동쳤다. 불확실성이 가중되면서 각국 정부도 대책마련에 분주하다.

중국 정부는 즉각 불안감 해소에 나섰다. 하지만 세계 시장은 경기후퇴 우려가 가시지 않는 모습이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는 올해 경제 성장목표 7% 안팎을 달성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구체적 통계수치를 바탕으로 투자와 소득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지만 세계 시장에서는 향후 경기후퇴 우려가 여전하다는 반응이다.

중국 시장에서는 상하이종합지수 3000선이 붕괴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25일 상하이종합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76.01포인트(P) 하락한 3033.89에서 장을 출발했다. 이후 매도와 매수 물량이 오갔다. 중국 시장은 톈진항 폭발사고로 다음 달 수출 회복이 지연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중국 수출 의존도가 높은 대만이나 인도네시아 시장도 중국발 위기에 휘청거렸다. 대만 주가지수는 4년 만에 큰 폭으로 떨어졌다. 지난 상반기 전체 수출량의 26%를 차지하는 대중국 수출에 타격이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주요 상품인 석탄 수출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인도네시아도 시장 타격이 컸다. 석탄 선물 가격은 약 12년 전 수준으로 하락했다.

일본도 향후 전망이 불투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엔달러 환율은 1달러에 116엔까지 상승했다. 115엔까지 오를 수 있다고 예상한다. 중국이 경기부양에 나서고 주식 등 시세가 급변하는 상황이 마무리되면 안정을 찾을 수 있지만 낙관하기는 이르다는 전망이다.

미국 시장에서는 중국발 위기에 올 9월로 예정됐던 금리 인상이 미뤄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글로벌 증권중개사 툴렛프레본에 따르면 다음 달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금리를 올릴 것으로 전망한 투자자가 전체 24%로 급감했다. 지난주 조사 결과인 46%에 비해 절반 가까이 줄었다. 미국 자산운용사 블랙록은 금리인상이 내년 3월까지도 힘들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금리인상을 뒷받침할 미국 인플레이션 기대감 역시 현저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김창욱기자 monocl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