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남북 정상회담까지 이어질지 관심

[이슈분석] 남북 정상회담까지 이어질지 관심

남북한 접촉 타결이 최고위 회담인 남북 정상회담으로까지 연결될지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남북정상회담은 진보정권이던 김대중·노무현 정권 당시 한 차례씩 이뤄졌지만 보수정권인 이명박정부 때는 이어가지 못했다. 지난 2009년 임태희 당시 노동부 장관이 싱가포르에서 북한 김양건 통일전선부장과 비밀회동까지 하면서 추진했지만 결국 무산된 바 있다.

이번 남북 접촉이 양측 정상의 뜻과 의중을 가장 잘 파악하고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인사인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북한 내 서열 2위 황병서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수석대표로 나선 가운데 이뤄졌다는 점도 남북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특히 북측은 회담 과정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마다 정회를 요청하고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의 훈령을 받았고, 우리도 박근혜 대통령이 거의 실시간으로 회담 진행 상황을 보고받으면서 필요할 때마다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진 점이 주목된다.

사실상 이번 접촉이 박 대통령과 김 제1위원장 사이에 ‘간접 회담’이 이뤄졌다. 결국 이번 접촉이 남북정상회담으로 가는 통로 역할을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배경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이제야 그간 이어져온 남북관계의 비정상을 정상화하는 첫발을 뗀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태도를 유지했다. 이날 춘추관에서 이번 접촉의 수석대표인 김관진 실장도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지금 얘기할 단계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그동안 박 대통령을 비롯해 정부가 남북정상회담에 열린 자세를 보여왔다는 점에서 남북이 활발하게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면서 신뢰가 쌓이면 남북정상회담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박 대통령은 올해 연두 기자회견에서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묻자 “분단 고통 해소와 평화통일의 길을 열기 위해서는 필요하다면 누구라도 만날 수 있다”며 “남북정상회담도 도움이 되면 할 수 있다. 그런 것을 하는 데 전제조건은 없다”고 밝혔다.

유선일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