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모디 인도총리 면담 복합역사개발 제안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7일 현지시간 오후 4시경 모디 인도 총리를 만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7일 현지시간 오후 4시경 모디 인도 총리를 만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27일 인도 뉴델리 총리관저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만나 현지 사업을 설명하고 투자 확대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 했다. 지난 5월 모디 총리의 국빈 방한 기간 중 서울에서의 만남 이후 3개월만이다.

신 회장은 “모디 총리의 경기부흥 정책에 힘입어 인도는 해마다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다”며 “유통업과 호텔, 대형복합단지 건설 등 롯데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신 회장은 이 자리에서 인도 뉴델리, 뭄바이, 첸나이 지역 등 복합역사개발 사업을 제안했다. 롯데가 국내에서 철도 기관과 협력해 성공적으로 역사개발을 진행한 사례도 소개했다. 롯데는 국내에서 복합역사개발 노하우를 인도 등 해외에 수출할 계획을 갖고 있다. 신 회장은 모디 총리와의 면담에 앞서 김창권 롯데자산개발 대표 등과 함께 뉴델리역과 니자무딘역 일대를 직접 둘러보기도 했다.

롯데그룹은 최근 해외 복합단지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2014년 9월 베트남 하노이에 첫 해외 복합단지인 ‘롯데센터하노이’를 오픈했고 올해 5월에는 호치민시와 투티엠 지구 ‘에코스마트시티’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중국 청두에는 연면적 57만㎡ 규모의 복합상업단지 ‘롯데월드 청두’를 개발 중이다.

롯데케미칼과 롯데제과의 현지 공장 준공식 참석차 말레이시아와 인도를 방문 중인 신 회장은 지난 25일에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나지브 라자크(Najib Razak) 말레이시아 총리를 만나 현지 사업 지원을 당부하기도 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