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 2015 집단에너지 국제세미나 개최

한국지역난방공사 주최로 지난 28일 더케이 서울호텔에서 진행된 ‘2015 집단에너지 국제세미나’가 성황리에 마쳤다.

지역난방공사 창립 및 한국 집단에너지 공급 30주년을 기념해 세계 각국 집단에너지 전문가와 집단에너지업계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해외 인사 80명을 포함해 400여명이 모였다.

집단에너지 국제세미나에서 김성회 한국집단에너지협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집단에너지 국제세미나에서 김성회 한국집단에너지협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개막 첫날 27일에는 한국과 IDEA(미국), EHP(유럽), 중국, 몽골 간 ‘집단에너지 국제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교환했다. 28일에는 ‘집단에너지의 새로운 미래, 어떻게 열 것인가’를 주제로 국제 세미나가 열렸다.

김성회 지역난방공사 사장은 “국가적 에너지절약 및 온실 가스 감축에 크게 기여해온 지역 냉·난방시스템 우수성과 확대 보급 필요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라며 “지속적 국제교류와 협력 활성화를 통해 집단에너지 발전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세미나는 ‘지역 냉·난방 수요개발 및 보급 확대 전략’ ‘국가별 CHP·DHC 역할과 지원정책’ ‘미래융합형 집단에너지 기술’ 세 개 트랙으로 진행했다. 미국, 덴마크, 중국, 독일, 일본, 스웨덴, 네덜란드 등 세계 각국에서 참여한 연사들이 자국의 지역 냉·난방 및 열병합발전소 확대 보급 지원 정책과 미래 기술개발 방향 등에 대해 설명했다.

지역난방공사는 내년 9월 IEA-DHC가 주관하는 ‘제15차 지역 냉·난방 국제 심포지엄’을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