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TP, ICT전공 대학생 대상 해외인재 멘토링 토크콘서트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지난 5일 개최한 해외인재 멘토링 토크콘서트에서 해외인재로 나선 정성수 한양대 교수 등이 강연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지난 5일 개최한 해외인재 멘토링 토크콘서트에서 해외인재로 나선 정성수 한양대 교수 등이 강연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센터장 이상홍)는 지난 5일 대전 롯데시티호텔에서 KAIST와 충남대 등 대전 지역 ICT 전공 관련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외인재 멘토링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추진해온 해외인재스카우팅사업의 일환이다. 국내 ICT 분야 미래 인재들에게 해외 업계 경험담을 들려주기 위해 마련됐다.

이 날 토크콘서트에서는 정성수 한양대 교수와 김승필 동운아나텍 고문 등 대표인재 강연과 해외 ICT분야에서 20년 이상 일한 12명의 인재가 멘토로 나섰다.

정 교수는 애플과 시스코시스템 등에서 30여 년의 경력을 쌓았다. 또 김 고문은 뉴욕대 폴리테크닉, 실리콘밸리 등에서 20년 이상 R&D를 해왔다.

강연이 끝난 후 해외인재들과 학생들이 직접 얘기를 나눌 수 있는 개별 멘토링 시간도 마련됐다.

강연은 해외 ICT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한 경험담을 중심으로 △목적, 목표, 과제 성취를 통한 커리어 설계 △책으로부터 배우는 커리어 성공사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벤처 정신 △준비된 자에게만 오는 기회, 커리어는 도전의 연속을 주제로 진행됐다.

콘서트에 참석한 변상훈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과 4년생은 “평소 글로벌 스타트업 기업 설립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생생한 실리콘밸리 현지 경험담을 들을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한편, 해외인재스카우팅사업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지난 2012년부터 추진 중인 사업이다. 마이크로소프트, 마벨반도체 등 글로벌 유수기업에서 경력을 쌓아온 40여 한인인재를 국내 중소기업 등에 유치해 ICT 창조경제 발전에 이바지해오고 있다.

대전=박희범기자 hb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