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조미료 만들기, 백종원의 맛있는 멸치 칼국수 육수 만들기 비법은? '마법의 멸치 가루'

천연 조미료 만들기
 출처:/tvN '집밥 백선생' 화면 캡쳐
천연 조미료 만들기 출처:/tvN '집밥 백선생' 화면 캡쳐

천연 조미료 만들기

천연 조미료 만들기가 화제인 가운데, 백종원의 멸치 칼국수 육수 만드는 비법이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20일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에는 국수에 도전하는 백종원과 그의 네 제자 송재림, 윤박, 윤상, 김구라 등의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백종원은 비린내가 없어질 정도로만 멸치를 볶을 것을 설명했다. 이어 백종원은 멸치를 살짝 식힌 뒤 믹서기로 갈아 쓰는 법을 소개했다.

백종원은 "집에서 칼국수를 많이 해먹는데 육수를 내고 나면 멸치가 고민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갈아서 써볼까 해서 된장찌개에 넣었는데 맛있더라. 칼국수까지 해봤는데 의외로 괜찮더라"며 멸치 가루를 사용할 것을 권장했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천연 조미료 만들기, 아하 그렇구나" "천연 조미료 만들기, 천연 조미료가 몸에 좋겠지?" "천연 조미료 만들기, 말린 새우도 좋더라" "천연 조미료 만들기, 멸치를 저렇게 사용하는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천연 조미료 만들기는 말린 새우와 멸치, 표고버섯 등을 곱게 갈면 된다. 또한, 각종 국요리와 반찬요리 등에 사용하면 깊은 맛을 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이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