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빠 주말 짱]창의성 키우는 `디자인코리아` 전시회 나들이

국내 최대 규모 디자인 전시회인 ‘디자인코리아(DK) 2015’가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 아이들과 함께 디자인 볼거리가 풍성한 실내 전시회를 찾는 것은 어떠할까. 기발한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제품을 보여주며 아이에게 창의성을 심어줄 기회도 될 것이다.

[우리 아빠 주말 짱]창의성 키우는 `디자인코리아` 전시회 나들이

올해 디자인코리아에는 국내외에서 243개 기업이 참가하는 우수 디자인 제품 2000여점이 전시된다. 세계적인 산업디자이너 알레산드로 멘디니 최신 디자인 작품도 선보일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일산에서 멘디니 작품이 전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알레산드로 멘디니는 이탈리아가 배출한 세계적 디자이너로 팔이 움직이는 인형을 연상시키는 안나G(와인병따개) 등 제품에 감성을 불어넣은 디자이너로 유명하다. 알레시, 필립스, 까르띠에 등 세계적 기업과 일해 왔다.

참관객이면 누구나 무료로 포럼에 참여할 수 있다. ‘아고라’관에서는 디자인은 물론이고 광고, 경제,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멘토가 돼 오픈형 강연이 이뤄진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김홍탁 광고기획자), 중국시장 진출 성공전략(권영우 박사), 3D프린터 메이커 무브먼트와 디자인(고산 대표) 등이 강사로 나선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각종 부대행사도 가득하다. 로봇, 자이로휠 등 디자인이 접목된 최신 기술 체험부터 나한테 맞는 컬러진단, 캘리그라피 등 디자인 체험 프로그램과 3D프린팅 기획전, 도라에몽 캐릭터전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전시관은 크게 디자인비즈니스관, 굿디자인관·콘셉트디자인관, 글로벌디자인트렌드관으로 나뉜다. 디자인비즈니스관은 다섯 개(Life,Art,Eco,Technology,Innovation,Entertainment) 테마로 SPC 등 대기업을 비롯해 국내 중소기업 우수 디자인제품이 전시된다. 디자인이 기술과 융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혁신적 미래를 선보이는 기획전시 등으로 이뤄진다.

디자인비즈니스관 엔터테인먼트 테마는 아동과 청소년이 디자인에 흥미를 얻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캐릭터, 패키지 디자인 제품을 전시한다. 스포츠, 키즈, 완구, 교육 콘텐츠 등과 아동, 청소년 대상 페이퍼토이, 북아트를 선보인다.

굿디자인관·콘셉트디자인관에서는 2015 우수디자인(GD) 상품선정제 출품작, 각종 전시회 수상작 등을 전시해 대한민국 디자인 산업 변천사와 위상을 보여준다.

글로벌디자인트렌드관은 레드닷(독일), ADA(호주), 옵세르베르뒤(프랑스) 등의 해외 디자인상 수상작을 비롯해 알레산드로 멘디니 등 이탈리아 3대 디자이너전 등 해외 디자인 트렌드를 한 곳에서 만나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