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00억 제3정부통합전산센터 구축 개시... 중소·지역 IT업계 새 시장 열린다

제3정부통합전산센터 구축 예정지
제3정부통합전산센터 구축 예정지

전자정부 ‘새 심장’ 제3정부통합전산센터(이하 제3센터) 구축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국내 중소 IT업계는 물론이고 대구 지역경제에 연간 수천억원 경제적 효과가 예상된다.

행정자치부는 정부통합전산센터 제3센터 구축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25일 밝혔다. 사업 적절성과 효과를 검토하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예산 확보 등 추후 절차가 빨라질 전망이다.

정부통합전산센터는 47개 중앙행정 기관 정보자원을 운영·관리하는 데이터센터다. 세계 1위를 유지하는 전자정부 심장이다. 대전(1센터), 광주(2센터)에 위치한 센터 상면이 포화되면서 신규센터 건립을 추진했다. 올 3월 대구광역시 도학동 일대가 부지로 선정됐다. 총 면적 8만1456㎡에 공사비는 4609억원을 책정했다.

부지 선정 후 약 8개월 만에 예타 심사를 통과하면서 예산 배정도 빨라진다. 행자부는 제3센터 설계비 및 클라우드 환경 구축비 156억원을 신청했다.

행자부 관계자는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후 행정절차와 내년 예산 반영이 남아 있다”며 “이 역시 이르면 다음 달 초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IT업계는 제3센터 건립으로 수천억원에 이르는 새로운 시장이 열린다. 이 시설에는 5만대 이상 대규모 IT 인프라가 구축된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최신 IT도 적용된다. 침체에 빠진 국내 IT시장에 활력소가 될 수 있다. 준공 후 30년간 경제적 효과는 8조~12조원에 달한다. 국내 IT시장은 모바일을 제외한 기업용 IT 부문이 3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국산IT 업계는 사업에 큰 기대를 건다. 정부가 지난해부터 공공기관 국산장비 도입을 강화했기 때문이다. 대전 1센터는 핵심 사업인 ‘G-클라우드’ 사업을 추진하면서 국산 x86서버를 도입했다.

중소 서버업계 관계자는 “정부통합전산센터가 시발점이 돼 국산 서버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며 “도입 장비로 국산 제품을 적극 검토할 것”으로 기대했다.

IT 클러스터가 구축된 대구시에도 기회다. 대구시는 제3센터를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정보화진흥원과 연계해 우리나라 IT·전자정부 거점도시로 만들 계획이다. SW융합 산업클러스터, 대구-대전-광주를 연계한 과학기술벨트 구축 등과 맞물려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제3센터가 구축되면 상주인력만 700여명에 달한다. 상당수 지역 내에서 채용해야 한다. 현재 대구·경북권에는 정보통신 관련 18개 대학, 23개 전문대가 있다. 인재를 활용하는 대형 수요처가 생긴다.

대구시 관계자는 “제3센터를 ICT사업과 연계하고, 대구 기업이 참여하는 기회도 만들 것”이라며 “대구 경북권 IT 대학이 상당수 있는데 이 졸업생이 제3센터에 근무하는 방법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정용철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