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카카오, 2015 창조경제박람회 참가

스마트관광, 카카오파머, 트래블라인 등 창조경제 성과 알려

[전자신문인터넷 소성렬기자]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카카오는 11월 26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5 창조경제 박람회(Creative Korea 2015)’에 참가한다고 26일 밝혔다. ‘2015 창조경제박람회’는 미래창조과학부와 창조경제위원회 소속 21개 부처 및 11개 경제단체가 주최하고 전국의 창조경제혁신센터와 매칭기업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창조경제 행사이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매칭기업인 카카오와 함께 ‘Smart JEJU with kakao’라는 콘셉트로 스마트관광 플랫폼 구축 현황과 명품 관광 콘텐츠, 농산물 O2O 비즈니스 등을 소개한다. 특히, 카카오가 창조경제 사례로 실제 서비스하고 있는 ‘트래블라인’과 ‘카카오파머 제주’를 통해 관람객은 스마트 제주를 직접 체험해 볼 수도 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전담기업인 카카오와 함께 비콘(Beacon) 및 와이파이(Wifi), 빅데이터, 스토리펀딩, 클라우드서버, 카카오플랫폼API 등 다양한 오픈 플랫폼 구축 사례를 소개하고 스마트 제주의 미래상을 보여줄 예정이다. 카카오는 모바일 여행 랭킹서비스인 ‘트래블라인’과 제주감귤 모바일 유통플랫폼인 ‘카카오파머 제주’를 선보인다.

‘트래블라인’은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SNS 상에서 이용자들이 남기는 여행 기록을 분석해 현재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고, 이야기하는 여행지를 인기 순위별로 소개해주는 서비스로 현재 제주지역 여행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관람객들은 현장에서 트래블라인을 활용해 즉석에서 나만의 여행지도를 만드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카카오파머 제주’ 는 감귤 생산농가와 소비자 모두를 위한 모바일 유통 혁신을 위해 기획된 파일럿 서비스로 향후 3개월 동안 농산물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타진하게 된다. 겨울철 감귤 소비와 맞물려 카카오파머 제주는 일 평균 1,000박스(5kg 기준) 가량 판매되고 있으며, 기존에 감귤을 구입하지 않았던 2030세대의 모바일 감귤 소비를 촉진시켜 감귤시장 구매층 확대를 이끌고 있다.

‘2015 창조경제박람회’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열린다. 트래블라인 앱을 설치하고 카카오파머 플러스친구를 신청하면 박람회 기간동안 5,000명에게 트래블라인 랭킹 정보가 가득담긴 제주여행지도와 카카오파머 제주의 감귤 나눔박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Smart JEJU with kakao’ 부스 앞에 있는 돌하르방 사진을 해쉬태그(#스마트제주카카오)와 함께 SNS에 올리면 현장에서 카카오파머 제주 감귤엽서와 감귤에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는 스티커도 받을 수 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전정환 센터장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카카오는 제주도를 새로운 연결을 통한 창조의 섬으로 만들기 위해 스마트관광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며 “2015 창조경제박람회를 통해 스마트 제주의 오늘과 내일을 국민들에게 알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소성렬기자 hisabis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