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홀, 제17회 LG생활과학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LG사이언스홀’이 27일 대전 카이스트(KAIST)에서 참가 학생과 심사위원 및 LG 관계자 등 약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7회 LG생활과학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공모전은 청소년이 실생활에서 과학 원리를 응용해보며 자연스럽게 과학과 친해지도록 돕기 위해 LG가 민간기업 최초로 지난 1999년부터 진행해온 행사다.

2009년부터는 매년 9000편이 넘는 아이디어가 접수되며 우리나라 대표 청소년 과학 공모전으로 자리 잡고 있다.

고등부 대상 - 수직 형광등 교체기
 사진 제공 LG
고등부 대상 - 수직 형광등 교체기 사진 제공 LG

사진 제공 LG

올해도 ‘생활을 유익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모든 과학 아이디어’를 주제로 전국 초·중·고 955개 학교에서 총 9113편의 참신한 생활과학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성철 심사위원장(서울 가재울고등학교 교장) 등 과학 교사 및 변리사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접수된 아이디어의 창의성, 실용성, 경제성에 중점을 두고 평가했다.

사진 제공 LG
사진 제공 LG

그 결과 이번 공모전에서는 초·중·고 부문별로 △대상(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3명 △금상 3명 △은상 6명 △동상 9명 △장려상 200명 등 총 221명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본선(동상 이상) 경쟁률이 약 434대 1에 달하는 수치다. 또한 LG는 본 수상과는 별도로 초·중·고 부문별 수상자와 응모건 수를 합해 가장 많은 성과를 올린 3개 학교를 선정해 ‘특별상’으로 55인치 UHD TV를 기증한다.

사진 제공 LG
사진 제공 LG

LG는 시상식 이후 1박 2일 동안 본선 수상자 21명을 대상으로 직접 특허명세서를 작성하고 온라인으로 전자출원을 해보는 ‘특허 출원 캠프’를 진행한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