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친환경 에너지타운 확대 보급 나서는 정부

[이슈분석]친환경 에너지타운 확대 보급 나서는 정부

정부는 에너지 신산업 주요 사업모델 중 하나인 ‘친환경 에너지타운’ 확대 보급에 나섰다. 지난해 홍천 등 3개 마을을 시범사업으로 지정하고 추진한 데 이어 올해 10개 마을을 추가 사업지로 선정했다.

친환경 에너지타운은 소각장·매립지·하수처리시설 등 기피·혐오시설에 에너지자립, 문화관광 등 수익모델을 가미해 지역주민 소득 향상과 더불어 생활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지역 밀착형 사업이다.

지난해 박근혜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친환경 에너지타운 기본구상이 공개되면서 큰 관심을 받아 왔으며 최근 님비 현상과 에너지문제, 화석연료로 인한 환경오염을 극복할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타운은 한계에 봉착한 에너지와 환경 문제들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해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지역마을이 폐기물과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해 직접 생산한 에너지를 자체 소비함으로써 에너지 자립을 이룬다.

신재생 에너지 보급 비율을 높여 화석연료 소비 완화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하고 주민이 직접 지속가능한 에너지 수익모델과 문화·관광 자원을 연계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 궁극적으로 환경시설이 단순 기피·혐오시설이 아닌 돈이 되는 수익시설로 탈바꿈하도록 인식 전환에도 기여한다.

정부는 친환경 에너지타운 시범사업을 추진, 성공사례를 만들어 전국적으로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국무조정실·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미래창조과학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지난해 5월 광주·홍천·진천 3개 지역을 시범사업 지역으로 확정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했다.

더불어 에너지혁신산업인 친환경 에너지타운의 본격적인 전국 확산을 위해 올해 신규사업 10개소를 추가 지정, 향후 기존 3개 시범사업을 포함해 총 13개 친환경 에너지타운이 전국 각지에 조성될 예정이다.

정부 에너지 신산업 모델은 친환경 에너지타운 외에 수요자원거래시장, ESS 통합서비스, 에너지자립섬, 전기자동차, 발전소 온배수열 활용, 태양광 대여사업, 제로에너지빌딩 등 8개 사업이다.

함봉균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