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전자정부대상]우수상-민간부문

◇한국교통대 ‘세금체계 일원화 세금하나로’

정부와 기관 세금 사이트와 앱은 많지만 각각의 납부 시스템으로 불편함이 많았다.

세금하나로 앱은 기존 납세 사이트와 앱을 일원화했다. 기존 납부 정보와 납부 예정 세금 등을 파악해 시각화 자료로 제공한다.

앱 푸시 기능으로 납부할 세금이나 공과금 납부기한을 알려준다. 국민 편의를 높이고 불필요한 연체를 막는다. 고유번호를 통한 개인인증으로 부처 간 정보공유와 개인정보 입력 번거로움을 줄인다.

◇경북대 ‘골든타임벨을 울려라.’

‘골든타임 앱’은 개방 공공데이터를 활용한다. 119안전센터, 지구대, 병원 건물위치를 기반으로 소방차, 경찰차, 구급차가 출동할 도로와 신호상황을 확인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신고 접수와 동시에 목표지점 관련 경로 자동차와 교통신호 데이터를 수집한다. 출동 명령과 동시에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로에 있는 운전자 스마트폰과 교통 신호에 정보를 보낸다. 전체 경로 운전자와 교통 신호가 단계·구간별로 미리 준비하고 적절히 대응한다.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골든타임을 확보한다. 주변 일반 운전자도 위급 상황을 미리 인지하고 대비한다. 2차 사건·사고를 예방한다.

◇서울연구원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열린 연구’

서울연구원 도시정보센터는 공공데이터 상시 개방 플랫폼 ‘서울연구데이터서비스’를 구축했다. 학생, 연구자, 전문가, 시민 대상으로 서울연구에 필요한 공공데이터를 상시 개방·공유했다. 기존 공급자 위주 데이터 개방사이트와 달리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5월 데이터서비스 개시 후 1만3900여 시민이 이용했다. 전체 방문자 중 신규 방문자가 80% 이상이다.

서울연구데이터서비스로 공공데이터 이해도가 높아지고, 양질의 연구 성과가 기대된다. 다양한 기관 공공데이터를 소개하고 논문발표회를 여는 등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와 방법 발굴에 기여할 전망이다.

이호준기자 newleve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