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국내 중소 팹리스에 파운드리 첫 개방

English Translation

대형 고객사 위주 영업방식 바꿔…기흥 7·8라인서 IoT 칩 생산

삼성전자 기흥 반도체 생산 공장 전경
삼성전자 기흥 반도체 생산 공장 전경

삼성전자가 국내 중소 팹리스업체에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문호를 개방한다. 사물인터넷(IoT)용 핵심 칩 파운드리 서비스를 시작한다. 애플과 퀄컴 등 대형 고객사만 상대하던 영업방식을 바꾼 것이다. 중소기업이 중국, 대만에서 생산하는 것보다 비용을 줄이고 성능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팹리스 생태계도 생기를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 시스템LSI사업부는 조만간 불특정다수 IoT 팹리스 반도체 고객사에 제공할 공정 프로세스디자인키트(PDK)를 공개한다. IoT 파운드리 서비스는 200㎜(8인치) 웨이퍼 공장인 기흥 6라인, 7라인에서 이뤄진다. 두 개 라인 생산용량은 월 웨이퍼 투입 기준 15만~20만장이다. 삼성전자는 자사 제품 생산과 파운드리 서비스를 병행한다.

6라인과 7라인에선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과 스마트카드IC 등 다양한 IoT용 반도체가 생산된다. 주력은 65나노 임베디드플래시 공정이다. 국내 주요 팹리스 업체 몇 곳이 삼성전자 파운드리 서비스를 받기로 합의하고 삼성 공정 파라메터에 맞춰 칩을 재설계 중이다. 상반기 내 완제품이 나온다. 삼성전자는 추후 고객사 요구에 따라 130나노 등 서비스 공정 노드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삼성전자는 대형 전략 고객사에만 파운드리 영업을 하며 ‘소품종 대량생산’에 집중했다. 수익성 때문이다. 고객사 숫자는 손에 꼽을 정도로 적지만 많은 물량을 소화할 수 있기에 파운드리 사업 초기부터 이 같은 전략을 고수해왔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연 매출 2조원 이상이 되지 않으면 사업을 쉽게 벌릴 수 없는 인력, 자산 구조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팹리스 업계가 “파운드리 서비스를 열어달라”고 지속 요청했음에도 삼성전자가 이를 들어주지 못했던 이유다.

중소 팹리스 반도체 업계에 200㎜ 파운드리 공장을 열어준 것은 ‘상생’과 ‘동반성장’에 무게를 둔 결정으로 해석된다.

국내 팹리스 업체는 중국 SMIC, 대만 UMC 등에 IoT용 칩 생산을 맡겨왔었다. 그러나 상이한 언어와 문화 차이로 생산 시 엇박자가 나는 경우가 많았다. 팹리스와 파운드리는 수율, 결과물 성능 향상을 위해 긴밀한 스킨십이 필수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함과 동시에 ‘빠른 조달’ 측면에서도 이점을 갖는다.

팹리스 업계 관계자는 “해외서 칩 생산을 할 때 커뮤니케이션 불일치로 어려움을 겪을 때가 많았는데, 이런 문제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은 완벽하게 검증된 곳이어서 수율 확대, 칩 면적 최소화 등 단순한 원가 외적인 요소에서도 경쟁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선 삼성전자가 이번 결정으로 파운드리 사업 구조를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로 전환할지 주목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반도체 생산용 실리콘 웨이퍼 원판 ⓒ게티이미지뱅크
반도체 생산용 실리콘 웨이퍼 원판 ⓒ게티이미지뱅크

반도체 생산라인
반도체 생산라인

IoT 시대에도 반도체는 여전한 핵심 부품이다 ⓒ게티이미지뱅크
IoT 시대에도 반도체는 여전한 핵심 부품이다 ⓒ게티이미지뱅크

한주엽기자 powerus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