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지카바이러스 공포…국민 안전 지킬 `공공백신개발센터` 내년 설립

커지는 지카바이러스 공포…국민 안전 지킬 `공공백신개발센터` 내년 설립

정부가 이르면 내년 공공백신개발 센터를 착공한다. 지카바이러스, 메르스 등 신종 바이러스 정복을 위한 연구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10일 관계기관에 따르면 공공백신개발센터 설립에 관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예비타당성 조사가 최근 통과했다. 지난해 메르스 사태를 겪으며 질병관리본부가 추진한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사업’ 타당성이 인정되면서 국내에도 백신센터 설립 근거가 마련됐다.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서를 작성한 임현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연구위원은 “원안은 1000억원을 요구했지만 670억원이 타당하다고 판단됐다”며 “질병관리본부가 백신센터와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 오송에 설립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내년도 예산 투입비용은 기획재정부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백신은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질병과 전염병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국민 안전을 해치고 공중보건학적 위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지만 백신이 개발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백신개발 경제성이 낮거나 어려움 때문이다. 민간에서 백신개발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은 분야에 정부 차원에서 공공백신 개발이 필요하다. 현재는 공공백신 연구가 전무한 실정으로 국가적 투자가 시급하다.

커지는 지카바이러스 공포…국민 안전 지킬 `공공백신개발센터` 내년 설립

국내 공공백신센터 설립은 사스, 메르스, 지카바이러스 등 신종 감염병과 바이러스 공포가 퍼지고 있는 상황에서 감염병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추진돼 왔다. 국내에는 공공백신개발 전용 인프라가 없고 총괄센터도 부재한 상황이다. 컨트롤타워 부재로 센터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지적돼 왔다. 이번에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면서 공공백신센터 설립 근거가 마련됐다.

다만 예타보고서가 올해 예산이 확정된 이후 발표돼 올해는 첫삽을 뜨지 못한다. 2015년 예산 확정 시점의 경계선에서 타당성이 인정돼 2016년도 예산이 반영되지 못했다. 센터 완공 시기도 원안의 2016~2018년에서 2017~2019년으로 미뤄졌다.

정부는 센터 설립이 완공되면 백신 자급률을 현재 30%에서 2020년까지 8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백신전용 공공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위탁제조업체(CMO)와 공공백신 개발지원센터가 설립되면 유망한 백신 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의 바이오기술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