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 제주 서남방서 소실…실패 가능성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 제주 서남방서 소실…실패 가능성

우리 군 당국은 7일 북한이 발사한 장거리 로켓(미사일)이 제주 서남방 해상에서 레이더망에서 사라진 것으로 볼 때 실패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전해졌다.

군 소식통은 이날 “북한 장거리 미사일은 오전 9시 30분에 발사돼 1단 추진체와 페어링(덮개)이 분리되고 9시 36분에 제주 서남방 해상에서 레이더망 상에서 소실됐다”고 말했다.

북한 장거리 미사일이 레이더망 추적 범위를 벗어난 것이 아니라 추적 범위 내에서 소실된 것으로 볼 때 실패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장거리 미사일 1단 추진체는 9시 32분에 분리됐다”며 “당시 270여개로 폭발돼 분산 낙하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페어링이 분리된 시점과 북한 장거리 미사일이 레이더 상에서 소실된 시점은 유사하다”며 “북한 장거리 미사일은 9시 36분께 세종대왕함과 서애류성룡함의 레이더에서 소실됐다”고 밝혔다.

그는 “동창리로부터 남쪽으로 790㎞ 지점, 고도 380여㎞ 지점에서 레이더 상에서 소실됐다”며 “2012년 12월 오키나와 상공에서 소실됐다”고 말했다.

북한 장거리 미사일이 2012년 12월 사례에 비춰 레이더망에서 조기 소실됐다는 점에서 실패 가능성이 제기됐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