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 박 대통령, "국제사회 도전행위…강력한 제재조치 만들어야"

"용납할 수 없는 국제사회에 대한 도전행위"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 박 대통령, "국제사회 도전행위…강력한 제재조치 만들어야"

박근혜 대통령은 7일 “북한은 새해벽두부터 국제사회의 경고를 무시하고 4차 핵실험을 한데 이어 또다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는 용납할 수 없는 도발행위를 감행했다”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 도발을 강행함에 따라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이번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북한 핵실험에 따른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가 논의되는 시점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평화를 소망하는 국제사회에 대한 도전행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 핵미사일 위협이 국제사회에 대한 실질적 위협이자 세계평화에 전면적인 재앙이라는 인식 하에 안보리에서 하루속히 강력한 제재 조치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며 “한미동맹 차원에서도 대응 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 박 대통령, "국제사회 도전행위…강력한 제재조치 만들어야"

박 대통령은 “북한 정권은 고통 받는 주민은 철저히 외면하고 오직 핵과 미사일개발에만 몰두함으로써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며 “정부 각 부처는 국민이 정부를 믿고 평상시와 다름없이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맡은 바 업무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이 언제 어떻게 무모한 도발을 감행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국가와 국민 안위가 위협에 노출돼있다고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또 “각 부처와 군인의 사명과 애국심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고 그 모범이 돼야 하는 게 국회와 정치권”이라며 “지금 상황에서 북한이 어떤 방식으로 어떤 테러를 할 지 예측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국회와 정치권이 국가안위를 위해 모든 정쟁을 내려놓고 테러방지법을 국회를 개회해 통과시켜야 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우리에게 도발행위를 하는 예측 불가한 북한에 우리 국민 생명과 안위를 내놓는 것과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