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춘절 맞이 폭죽 행렬`...베이징시 한때 초미세먼지 최악 기록

최대 명절 춘제(중국 설)를 맞은 중국 수도 베이징시가 연휴 첫날인 7일 시작된 대규모 폭죽놀이의 영향으로 한때 최악 수준 심각한 스모그에 휩싸였다.

8일 현지 언론 북경청년보 등에 따르면 베이징 PM 2.5(지름 2.5㎛ 이하의 초미세 먼지) 농도 수치는 전날 낮 시간 때까지도 30㎍/㎥ 전후 양호한 수준을 유지했다.

하지만 베이징의 대기 질은 폭죽놀이가 시작된 전날 오후 8시를 전후해 급격히 나빠지기 시작했다.

밤 11시를 기준으로 서남부 지역의 PM 2.5 농도는 427㎍/㎥까지 치솟았다.

몇 시간 만에 오후 4시 PM 2.5 농도의 10배 이상 솟구친 것이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치(PM 2.5 농도 25㎍/㎥)의 17배 이상으로 최악 수준인 6급(매우 심각한 오염·301㎍/㎥ 이상)에 해당한다.

중국 스모그 현상.
중국 스모그 현상.

가장 심한 지역은 팡산(方山)구로 한때 623㎍/㎥까지 빠르게 악화됐다.

시 당국은 폭죽으로 대기 질이 급격히 떨어지자 시민에게 폭죽놀이를 자제하거나 폭죽 사용량을 줄이라고 요청했지만 폭죽놀이는 자정을 넘겨 새벽까지도 시내 곳곳에서 지속됐다.

시 환경당국이 8일 오전 차량 4000여 대와 환경미화원 5만6000여명을 투입, 시내 곳곳을 돌며 수거한 폭죽 쓰레기는 413톤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전날 폭죽놀이 과정에서 발생한 베이징시내의 화재사고는 54건, 부상자는 9명으로 집계됐다.

중국 곳곳에서는 춘제 연휴기간 폭죽을 터뜨리는 밤 시간대에 대기질이 악화되고 낮에는 다소 호전되는 현상이 반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