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음식도 온라인으로...네이버 `푸드윈도` 인기

설 명절을 앞두고 네이버 ‘푸드윈도’에서 농수산 식품 거래액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명절음식도 온라인으로...네이버 `푸드윈도` 인기

신선한 먹거리를 인터넷으로 손쉽게 주문해 받아보면서 명절 차례상에 올라가는 음식이나 선물용 식품에 대한 온라인 수요가 늘고, 단골 고객이 많아진 결과로 보인다.

9일 네이버에 따르면 올 1월 기준으로 푸드윈도 거래액은 작년 대비 190%, 전월 대비 40% 이상 증가했다. 단일 또는 소수 품목으로 월 1000만원 이상 매출을 올린 생산자도 지난해 8월 기준 20여명에서 70명으로 대폭 늘었다.

푸드윈도는 전국 팔도 산지에서 생산한 신선한 먹거리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2014년 2월 선보였다. 현재 황토에서 키운 당진 논 우렁이, 청주 친환경 신선초, 거제도 활 가리비, 음성 천연 아카시아꿀 등 860여종 식품이 판매되고 있다.

1월 한 달간 큰 폭으로 거래량이 증가한 품목은 사과, 곶감, 유과 등 주로 설 차례상에 올라가는 식품이다. 이 밖에 굴비, 홍삼, 한우와 같은 명절 선물용 식품에 대한 수요도 높았다.

실제 푸드윈도에서 한라봉, 천혜향 등을 판매해온 ‘제주토박이’ 농장은 이 기간 월 거래액이 4배 가까이 늘었다. 홍삼액을 직접 만드는 강화도 ‘나래식품농장’은 월 거래액이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푸드윈도는 검증된 품질과 중간 단계 없이 생산자의 진솔한 목소리를 전할 수 있는 유통 경로를 강점으로 내세운다.

네이버 담당자는 직접 농가를 방문하거나 미리 상품을 배송받아 맛과 크기, 중량에 대해 꼼꼼히 확인하며 구매자 만족도가 85% 이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판매 리스트에서 제외한다. 생산자가 직접 재배철학이나 상품의 차별점, 먹는 방법을 소개하는 등 소비자에 신뢰를 줄 수 있는 홍보용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기존 쇼핑 플랫폼과 달리 소규모 산지에 특화한 서비스에 집중한 결과 이용자 신뢰가 쌓여 안정적인 매출을 내는 생산자들이 늘고 있다”며 “전국 각지 생산자들과 함께 성장하도록 플랫폼을 가꾸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