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사이트]안문수 한국자동차환경협회장 “대기환경 中 탓만 말고 車문제도 생각을”

“수도권 대기환경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최근 들어 다소 악화되는 추세입니다. 중국 탓만 하며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멀리서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화력발전소보다 우리 주변 환경오염 주범인 자동차환경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안문수 한국자동차환경협회장.
안문수 한국자동차환경협회장.

안문수 한국자동차환경협회장은 요즘 수도권 대기환경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했다. 정부가 지난 2003년 수도권대기개선 정책을 시작한 이후 10년 여만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도출하나 싶었는데, 최근 들어 다시 미세먼지 농도가 올라가는 등 악화되려는 조짐이 보이기 때문이다.

지난 2003년 수도권 미세먼지(PM) 농도는 70~80㎍ 이었으나 경유차 퇴출, 천연가스차 보급 등 대기개선 정책에 힘입어 지난 2013년 41㎍ 수준까지 내려왔다. 그랬던 미세먼지 농도가 최근 46㎍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인 것에 대한 생각이다.

안 회장은 “2003년 당시 우리가 목표로 한 파리·도쿄 등은 미세먼지 농도가 30㎍ 수준에서 최근 20㎍까지 내려 대기환경이 더욱 개선됐다”며 “우리나라도 어느 정도 성과를 낸 것은 사실이지만 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회장은 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자동차환경관리는 강화할수록 좋다는 지론을 갖고 있다. 자동차는 대도시에 거주하는 국민들이 인접해서 접하는 오염물질이므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공장에서 배출되는 가스보다, 사람이 밀집된 지역에서 직접 배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인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안 회장은 이와 관련 폭스바겐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사태에 대해 “명백한 대기환경보전법 위반”이라며 “환경부가 늦게라도 폭스바겐을 형사 고발조치 한 것은 당연하다”고 강하게 질책했다.

그는 환경부 재직 당시 폭스바겐 사태와 맞물린 대기환경보전법을 입안한 사람으로서 “법 취지상 폭스바겐은 정부에서 지정한 실내주행 모드에서 합격했더라도 실도로 기준으로 위반했기 때문에 제작자 배출오염기준을 위반한 것이 맞다”고 말했다.

안 회장은 “수 많은 주행조건을 다 감안할 수 없기 때문에 정부 시험모드만 통과했다고 해서 제작자 배출허용기준을 완전히 충족한 것으로 판단할 수 없다”며 “환경부는 법 취지대로 고발하고, 판결은 판사에 맡기면 된다”고 말했다.

자동차환경협회의 가장 큰 업무는 미세먼지 주범인 노후경유차 퇴출사업이다. 최근에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정부 급속충전시설 관리업무도 맡고 있다.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환경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차량은 줄이고, 친환경차는 늘리는 업무를 담당한다.

안 회장은 “전기차 충전요금 유료화를 통해 민간 충전사업자 유입 생태계를 구성하고, 고속도로 휴게소마나 급속충전소 구축해 전기차로 장거리 운행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며 “배출가스 걱정 없는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는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 에너지/환경 전문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