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의 효능, 신사임당의 아들 '율곡 선생'의 건강 회복 일등 공신 "피로 회복에 도움"

연근의 효능
 출처:/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연근의 효능 출처:/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연근의 효능

연근의 효능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조선시대의 율곡 선생은 어머니인 신사임당을 여의고 오랜 기간 동안 실의에 빠져 있다가 건강을 상하게 되었는데 그의 건강을 회복시켜준 음식이 바로 ‘연근죽’이었다.

연근은 먹거리뿐 아니라 귀중한 약재로도 사용되어 왔다.

연근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이 자주 않는 `감기와 기침 증상, 그리고 천식`을 완화시켜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연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현대인에게서 많이 소모되는 부신피질호르몬의 구성요소를 채워줘 강장작용을 일으킨다.

더불어 연근은 진정작용을 가지고 있어 `불면과 노이로제`에 안절부절 하는 것을 진정시키고, 신경의 피로를 없앤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불면증을 앓고 있다면 연근 달인 물을 마시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연근은 `기미와 여드름 개선`에 효과를 보이며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연근은 아스파라긴, 아지닌, 티록신 등의 아미노산이 가득하고, 펙틴과 비타민B1B2, 비타민C 등이 풍부해 말초혈액 순환을 왕성하게 해 피부의 신진대사를 좋게 한다. 또한 내장 전체의 활동을 부드럽게 해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고 여드름과 기미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연근의 탄닌가 철분 성분은 `지혈효과`가 있으며, 연근의 생즙은 위궤양, 결핵, 부인병 출혈 등과 함께 치질, 코피 등 전반적인 출혈을 잡아주며, 연근의 탄닌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수렴작용` 효과까지 있어 연근 달인 물로 하루 5~6회 양치질을하면 특히 구내염에 좋다.

이윤지기자 life@etne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