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립칩, LED 조명용 AC 직구동 드라이버 IC 2종 출시

그립칩, LED 조명용 AC 직구동 드라이버 IC 2종 출시

[전자신문인터넷 소성렬기자] 반도체설계, 생산 전문 기업인 그린칩이 LED 조명용 AC 직구동 드라이버 IC(GreenPOSTM) 2종의 제품(GP8110Q, GP308Q)을 출시했다. 그린칩의 AC 직구동 솔루션은 기존 SMPS(Switching Mode Power Supply)와 AC/DC 컨버터를 이용한 LED 구동 드라이버의 복잡한 회로 방식을 간소화해 LED 조명의 수명을 연장하고 제조 단가를 낮출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두 제품은 High Voltage AC와 DC LED 조명을 구동하는 데에 적합하도록 설계돼 있으며, 패키지는 사이즈가 작은 SOT89를 적용했다. GP8110Q는 LED Bulb 등의 저전력, 초저가의 조명 솔루션에 최적화 되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또한 플리커프리(Flicker free), 트라이악디밍(Triac dimming), LED 조도편차프리(illumination deviation free), 고효율 인증을 위한 성능구현 등 다양한 솔루션 구현이 가능한 제품이다. 특히 조도편차프리는 AC 순차구동에 있어서 LED와 LED간의 밝기 편차를 없애는 기능으로 T8과 LED Bar type 조명에 적합하다.

GP380Q은 High Voltage LED를 구동하는 응용에 접합하도록 설계됐다. 기존의 LED 드라이버는 동작전압이 낮기 때문에 많은 LED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강제로 전원을 낮추는 회로를 추가하고 LED를 직/병렬로 배치해야만 했다.

GP380Q의 경우, 300V이상의 넓은 동작전압과 낮은 온 저항의 Power TR이 내장돼 있어 별도의 회로를 추가하지 않고도 다양한 LED 구동 회로를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주요 어플리케이션으로는 조명패널, 디스플레이 간판, 장식조명, 채널문자, 자동차의 사이드 미러 마커 등이 있다.

그린칩은 기 개발된 AC 직구동 관련 솔루션들을 적용해 KC, 고효율인증은 물론 CE, FCC 인증도 획득했다.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인도, 터키 등의 해외업체들도 GreenPOSTM 솔루션이 적용된 제품들을 출시했고 꾸준히 확대 적용 중이다. 또한 관련된 풍부한 기술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수의 등록 특허확보 및 출원을 완료한 상태이다. 아울러 LED 조명 솔루션에 대한 GreenPOSTM 상표 등록도 완료했다.

회사측은 “상반기에는 GreenPOSTM 상표로 온라인 시장에 자체 솔루션이 적용된 bulb 제품을 시작으로 다양한 형태의 조명제품을 온라인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소성렬기자 hisabis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