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키우던 A씨, `태양광 전기 농부`로 업종 전환

10년 넘게 제주에서 감귤 농사를 지었던 A씨는 최근 고민이 많아졌다. 품질과 가격 하락으로 감귤 시장성이 떨어진 데다 나이가 들수록 떨어지는 체력 때문에 과수원 정리를 여러 차례 고민했다. 때마침 제주도에서 주민 소득으로 이어지는 태양광 보급 사업을 한다는 소식에 `태양광 농부`로 새롭게 도전해보기로 마음먹었다.

제주도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도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주민 비즈니스형 태양광 사업을 벌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주민 소득으로 이어지는 태양광발전 보급사업 기본계획(이하 주민 태양광 사업)`을 28일 확정, 발표했다.

주민 태양광 사업은 제주도 모든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탄소 없는 섬(Carbon Free Island 제주 by 2030)` 일환으로 추진됐다. 주민이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실제 자본수익을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를 발굴하기 위해 제주도와, 발전공기업, 금융기관, 전문가가 토론을 통해 확정했다. 도는 소득 중심 사업모델을 발굴해 기획하고, 주민이 초기 시설자금 부담 없이 자금대출·전력판매·시설공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핵심이다.

전체 제주도민이 대상이며 우선 보급 목표는 폐쇄 예정 감귤과수원, 마을 소유 공유지 등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원전 1기가 넘는 1411㎿의 태양광발전을 건설한다는 목표다.

자료사진
자료사진

현재 진행 중인 주택지원사업과 공공시설활용 사업은 더욱 확대된다. 누구나 주택 옥상과 베란다를 이용해 태양광 전기를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 범위를 9㎾까지 확대한다. 17만4000가구에 580㎿ 설치 계획이다. 공용주차장, 종합운동장 등 공공부지를 활용한 지자체 차원 사업도 전개된다.

폐쇄 예정 감귤과수원을 활용한 태양광 사업은 새롭게 추진된다. 최근 품질·가격 하락과 고령농가 증가 현실을 감안해 부적지 과수원, 비영농 토지 등을 우선 선별, 580농가 340㎿ 상당의 단지를 조성한다. 선정 농가는 감귤을 대체해 태양광 전기농사를 짓고 20년간 확정된 순이익을 얻는다. 20년간 전력 구매는 발전공기업이, 장기저리 시설자금 조달은 금융기관이 담당할 예정이다. 마을 소유 공유지 대상 사업도 감귤과수원 사업과 유사한 형태로 진행 138㎿ 설비 건설이 계획 중이다.

제주도청 옥상 태양광발전
제주도청 옥상 태양광발전

2030년 주민 태양광 사업 조성이 완료되면 신재생에너지 예상 총 발전량 12,981GWh 중 14%(1,853GWh)의 전력을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주택 등 소규모 전기를 모아 파는 분산자원중개사업을 육성, 신재생전력 거래 인프라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문 닫은 감귤과수원 활용과 함께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신규 소득 창출 해답을 신재생에너지에서 찾은 사례”라며 “주민 주도형 정책으로 탄소 없는 섬 조기 실현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자료:제주특별자치도

감귤 키우던 A씨, `태양광 전기 농부`로 업종 전환


조정형 에너지 전문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