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 DCS 세 달, 가입자 유치 "어렵다, 어려워"

`접시 없는 위성방송(DCS)`가 도입된 지 석 달이 지났지만 가입자는 500여명에 그쳤다. KT스카이라이프는 4월 29일 현재 DCS 가입자가 550여명이라고 밝혔다. DCS 가입자가 저조한 배경은 물리적 음영지역에 한해 가입을 유치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미래부는 DCS 서비스 지역을 위성방송 신호를 수신할 수 없는 물리적 음영지역으로 제한했다. 우리나라에는 물리적 음영지역이 많지 않아 가입자 확보가 쉽지 않다. KT스카이라이프는 전국 커버리지 기준 약 16.6%가 물리적 음영지역이라고 추산했다. 위성 안테나 설치와 위성 신호 수신이 가능하지만, 건물 미관 등 이유로 창틀 공사를 거부하는 가구 등 인위적 음영지역은 DCS가 허용되지 않는다.

정부가 너무 늦게 DCS를 풀어줘 파급력도 줄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DCS 서비스가 재개되는데 3년이 걸렸다. 이미 모바일, TV, 인터넷 등 결합상품으로 가입자가 묶여있어 다른 새로운 서비스로 이동이 어렵다.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 절반가량이 방송통신 결합 상품을 이용 중이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발표한 `2015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유료방송 가입자 42.3%가 방송통신 결합상품을 이용하고 있다. 유료방송과 인터넷, 이동전화 등 통신결합상품 가입자는 지난해 6월 1199만명으로, 2012년 796만명보다 50.7% 늘어났다.

방송업계 관계자는 “DCS가 처음 시작됐던 2012년에는 결합상품 비중이 높지 않아 엄청난 영향을 미쳤겠지만 이제는 많은 가입자가 결합상품으로 묶여있어 DCS 서비스 영향력이 미미하다”고 말했다.

<DCS송출 개념도>
<DCS송출 개념도>

DCS는 위성방송과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전송방식을 결합한 서비스다. 2012년 5월 출시됐다. 케이블TV 등 경쟁사업자가 DCS 파급력을 우려해 반대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관계 법령에 규정이 없어 DCS 서비스 중단을 권고했다. 미래부는 지난해 11월 5일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등에 관한 특별법`상 `임시허가` 조문을 활용해 DCS를 임시 허가했다. 미래부는 DCS 서비스 지역을 접시 위성방송신호 수신이 안 되는 물리적 위성방송 음역지역으로 제한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