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사장단, `딥러닝, 과거 현재 미래` 스터디

삼성사장단은 4일 오전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빌딩에서 열린 수요 사장단 협의회에 최승진 포스텍 컴퓨터 공학과 교수를 초청 `딥러닝, 과거 현재 미래`라는 주제로 강연을 들었다.

포스텍 홈페이지 캡쳐
포스텍 홈페이지 캡쳐

최승진 교수는 “알파고 때문에 딥러닝 기술이 일반인에게도 널리 알려졌다”며 “딥러닝 역사가 어디서부터 시작했고, 언제부터 획기적으로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갈지에 대해 강연했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삼성 강연은 처음이기에 분위기는 잘 모르겠으나 열심히 듣고 몇 가지 질문이 나왔다”고 전했다.

삼성사장단, `딥러닝, 과거 현재 미래` 스터디

한 삼성 사장은 사람과 기계의 학습 차이에 대해 “지금 딥러닝 모델은 많은 데이터를 주어야 학습이 가능하지만 사람은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지 않느냐”고 질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교수는 “실제적으로 맞는 이야기지만, 최근에는 기계도 굉장히 적은 수의 데이터를 갖고도 학습이 가능하게 하는 연구가 진행 중”이라고 대답했다.

최승진 교수는 서울대학교 전기공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했고 미국 노터데임대학 전기공학과에서 `adaptive blind source separation based on unsupervised learning`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정교수로 근무 중이며 미래창조과학부 기계학습 연구센터 총괄책임자다.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