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하우스 전문업체 아모루, 전자파 차단 시공법 공개

패시브하우스 전문 업체 아모루는 건축물로 전기가 유입되기 전에 전자파를 차단하는 시공 기술을 처음으로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이 기술은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2013년 2급 암유발 가능 물질로 분류된 30kHz~30MHz 대역의 전자파를 95% 이상 제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한 “이 기술들은 국내와 국제적으로 강제 보호하고 있는 EMI (150KHz~30MHz)성 전자파를 포함하여, 전자 전기기기의 작동 중에 발생하거나 낙뢰 등의 유입에 의하여 발생하는 2kV의 서지성 과도전압까지 억제하여 건축물내의 각종 기기와 인체에 대한 피해도 차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자파는 전기의 흐름이나 진동에 의해 발생하는 전기장 및 자기장을 통칭하는 말이다.전선과 같은 도체를 통하여 전달되는 전도성 전자파와 도체에서 공간을 통해 전파되는 방사성 전자파로 분류 되며 전기기기의 전원 단속 및 낙뢰의 유입에 따라 발생하는 서지전압과 함께 전자기기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고 인체에 영향을 준다.

낮은 대역대의 전자파에 대해서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3Hz ~3KHz 대역의 자기장을 2급 발암유발 가능 물질로 지정했고, 국내에서는 5Hz ~2KHz 대역에서 전기장은 10V/m 이하, 자기장 은2mG 이하를 권고하고 있으며, 이 규정을 지킨 전기용품에 대해 EMF 환경인증을 주고 있다.

아모루 이명재 대표는 “전자파에 대한 피해사례는 국제적으로 많이 보고 되고 있지만, 주파수 대역 별 발생되는 전자파의 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규정하지 못하고 있으니 전자파를 적극적으로 차단 및 저감시키는 환경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 기술은 먼저 아모루 건축물부터 적용하고 제품의 상용화 준비가 끝나면 확대해 나갈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서현 기자 (ls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