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첫 태양광 비행기를 아시나요? 세계 일주 마무리 단계

태양광 비행기 `솔라 임펄스2(Solar Impulse 2)`를 아시나요?

AP 등 외신에 따르면 세계 첫 태양광 비행기 `솔라 임펄스2`가 최근 기착지인 오하이오주 서부 데이턴 국제공항에 21일(현지시각) 오후 10시경 성공적으로 착륙했다. 오전 5시 오클라호마주 북동부 털사 국제공항을 출발한지 17시간만이다.

`솔라 임펄스2`는 태양광 전지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세계 첫 `태양광 비행기`다. 1만7000개 태양전지를 장착하고 있다. 날개를 활짝 펴면 보잉747보다 더 넓다. 무게는 2268㎏ 정도다. 낮에는 태양열을 이용하고 밤에는 낮에 비축한 태양열을 에너지 삼아 비행한다. 지난해 3월 아랍에미리트 수도 아부다비를 출발해 세계를 일주하고 있다. 1시간에 최대 28마일을 갈 수 있다. 태양열이 강하면 두배 정도 더 갈 수 있다.

세계 첫 태양광 비행기 `솔라 임펄스2`가 미국 시각 21일 오후 10시 데이톤 국제공항에 착륙하고 있다.
세계 첫 태양광 비행기 `솔라 임펄스2`가 미국 시각 21일 오후 10시 데이톤 국제공항에 착륙하고 있다.

스위스 사업가 안드레 보르쉬버그가 운전하고 있다. 그동안 오만, 미얀마, 중국, 일본, 하와이 등에 머물렀다. 비행이 순조롭지만은 않았다. 여러 어려움이 닥쳤다. 중국 난징에서 하와이로 가던 중 악천후와 날개 손상으로 일본으로 긴급 회항, 한 달간 체류했다. 또 배터리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하와이에서 9개월간 머물기도 했다. 미국 첫 기착지는 하와이다.

하와이에 착륙한 후 샌프란시스코, 피닉스를 거쳐 지난 13일 털사에 착륙했다. 미국 종착지는 뉴욕이다. 미국 비행을 마치면 대서양을 건너 유럽이나 북아프리카에 기착한 뒤 처음 출발한 아부다비로 가 세계 비행을 마칠 예정이다. 1년여의 긴 비행이 마무리되가고 있는 것이다. `태양광 비행기 세계일주 프로젝트`는 재생에너지와 혁신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2002년 시작됐다. 비용은 1억달러 정도가 들어갈 전망이다.

방은주기자 ejb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