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태블릿PC`들고 손님 찾아 삼만리

은행들이 점포에서 손님을 `기다리는` 영업에서 `찾아가는` 서비스로 전환하고 있다. 유지 관리비가 많이 드는 점포는 슬림화하고 점포 밖으로 나와 손님을 찾아가는 태블릿PC 업무는 확대해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KB국민은행 직원이 태블릿PC로 고객 방문 상담 서비스를 하고 있다.
KB국민은행 직원이 태블릿PC로 고객 방문 상담 서비스를 하고 있다.

26일 KB국민은행은 태블릿PC를 통해 금융상담과 은행업무가 가능한 `KB태블릿브랜치` 서비스를 시행한다.

KB태블릿브랜치는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직원이 직접 찾아가 일대일 상담을 제공하고, 은행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영업점이다. 수신, 여신, 카드뿐만 아니라 외환, 퇴직연금 등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조회, 제신고, 해지업무와 종합적인 자산관리상담, 포트폴리오 설계 등 영업점과 동일한 수준의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게 국민은행의 설명이다.

기존에는 태블릿PC로 상담 및 신청서 작성 후 영업점에서 전산처리를 했지만 앞으로는 현장에서 거래를 마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전국 921개 전 영업점에서 부지점장 이상 직급 직원들에게 약 2300대의 태블릿 PC를 배포하고 외부에서도 수신·여신 업무가 가능한 `신한 태블릿 브랜치(S-TB)`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은행도 지난 2월부터 태블릿PC 영업을 시작했다.

태블릿PC에 IC카드 발급기를 장착해 장소 제약 없이 즉시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태블릿 브랜치는 최초 117개 영업점(117대) 운영을 시작으로 현재 243개 영업점(280대)으로 확대됐다. 향후 업무 분야는 전자금융, 카드, 제신고업무, 여신상담 등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SC제일은행은 이미 2014년부터 태블릿PC로 `찾아가는 뱅킹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신세계와 업무 제휴로 이마트에 소형 점포 뱅크숍을 설치하고 직원 2~3명이 상주하며 태블릿PC를 활용해 예금, 대출, 카드, 펀드에 이르기까지 현금 출납을 제외한 대부분 은행 업무를 제공한다.

김지혜 금융산업/금융IT 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