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스타트업이 말하는 판교는

“판교는 정부 지원 기관과 시설이 많아서 이제 갓 시작한 스타트업과 벤처로서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정보기술(IT) 기업이 많아서 인적 자원 활용에도 좋습니다. 서울에 비해 넓은 공간·광장·녹지, 서울과 가까운 거리도 장점입니다.”

판교테크노밸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 입주한 스타트업은 판교 지역이 기업 활동을 시작하는데 최적의 장소라며 손가락을 치켜세웠다. 서울, 분당, 수원 등 경기 지역과 거리가 가까워서 출퇴근도 쉽고 업무 차 방문해야 하는 기업이나 지원 기관과도 가까운 등 지리 조건이 좋다.

판교에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를 비롯해 핀테크지원센터, 경기콘텐츠허브, 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게임허브센터 등 정부 지원 기관에 100여개의 스타트업이 입주해 있다. 대부분 3~10명 안팎이 업무를 보는 공간 외에도 공용회의실, 강의실 등이 갖춰져 있어서 사업을 시작하기에 제격이다. 특히 입주 기업은 입주 심사로 검증을 거쳤다는 점에서 벤처캐피털(VC)로부터 투자 받기에 유리하다.

하지만 수백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입주한 기업도 고민은 있다. 바로 데스밸리를 지나는 길이다. 정부 지원 창업 프로그램이 짧게는 6개월, 길어야 최대 2년까지 이뤄지기 때문이다. 사업화를 구상하고 실제로 사업에 옮겨서 첫 성과를 기다리는 시점이란 점에서 1~2년은 짧다.

입주 기업 A사의 대표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 100 대 1이 넘는 경쟁을 뚫고 입주했다”면서 “그동안 사업화를 추진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센터를 졸업할 기간이 다가오고 있어 아쉬움을 토로했다.

A사 대표는 주변 사무실의 임대료를 알아보곤 혀를 내둘렀다. 82.4㎡(약 25평) 사무실 임대 보증금 3000만~5000만원, 월세 300만원을 지불하는 조건이었다. 사무실 집기와 인테리어 비용, 관리비를 계산하면 사무실 입주비로만 1억원을 훌쩍 넘겼다. 이제 사업을 본격화하는 스타트업으로서는 감당할 수 없는 금액이다.

정부 지원을 받은 B사는 직원 3명이 전부여서 작은 사무실이면 되겠다 싶어 소호 사무실을 알아봤지만 생각을 접었다. 임대료가 너무 비쌌기 때문이었다. 2000만원 보증금과 150만원 안팎의 임대료를 내는 조건이었다.

A사 대표는 “중앙정부나 지방정부가 지역 곳곳에 창업자 양성을 위해 많은 지원 기관을 세우고 창업을 독려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창업자 가운데 90%가 실패하는 현실을 고려할 때 정부 지원 사업도 선택과 집중이 아쉽다”며 하소연했다. 그는 “기업공개(IPO) 단계까지 일괄 지원이 이뤄지면 좋겠다”며 기대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경민 성장기업부(판교)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