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IT기업, EU와 손잡고 `헤이트스피치` 차단

구글, 트위터,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미국 정보기술(IT) 업체가 유럽연합(EU)과 함께 소셜미디어로 유포되는 `헤이트스피치` 차단에 나선다. 헤이트스피치는 특정 인종이나 국민, 성별 집단 등에 대해 편파적인 발언을 하거나 언어로 폭력을 가하는 것을 뜻한다.

EU 집행위원회는 31일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기업과 헤이트스피치 금지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협약에 따르면 소셜미디어를 보유한 인터넷 기업은 헤이트스피치 등 불법적인 온라인 게시물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기업은 전문 인력을 고용해 불법 콘텐츠를 가려내고 필요할 경우 이를 24시간 이내에 삭제한다. 또 헤이트스피치에 대응하는 `대항 담론`도 적극 개발하기로 합의했다.

미 IT기업, EU와 손잡고 `헤이트스피치` 차단

지난해 트위터는 테러와 관련한 글 12만5000건을 삭제한 바 있다.

베라 주로바 EU 법무·소비자·양성평등 담당 집행위원은 “인터넷은 헤이트스피치가 아니라 자유 언론의 공간이 되어야 한다. 온라인에 폭력과 증오를 부추기는 선동이 들어설 자리는 없다”고 말했다.

주로바 위원은 최근 테러 공격은 불법적인 온라인 게시물을 단속해야 할 필요성을 환기시켰다고 밝히고 “불행하게도 소셜미디어가 젊은이를 극단화하는 테러 조직의 도구로 이용됐다”고 지적했다.

EU는 극단주의 세력의 사이버 테러 및 선전전에 대처하기 위해 인터넷 기업과 협력을 모색해왔다.

미 IT기업, EU와 손잡고 `헤이트스피치` 차단

앞서 EU 집행위는 온라인 극단주의에 대응하기 위해 EU 사법당국과 인터넷 기업 간 협의체를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소셜미디어로 지하드(이슬람 성전) 전사를 모집하는 등 사이버 공간이 극단주의 세력 선전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EU는 사이버 선전 대응 능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EU는 지난해 7월 유럽공동 경찰기구인 `유로폴`(Europol) 산하에 `대(對) 테러 웹부대`를 창설했다. 이 부대는 IS 등 극단주의 세력의 온라인 선전전을 차단하는 임무를 갖고 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