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중기청, 창업 등 중소기업 지원 정책 다변화 추세

지방 중소기업청 기업 지원 기능이 창업과 창업 다양화, 재창업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지방 중소기업청 기업 지원 기능이 창업과 창업 다양화, 재창업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부산 등 지방중소기업청 정책과 사업이 창업 다변화, 스타트업 성장, 재기중소기업 지원 등으로 다양화하고 있다. 중소기업 지원 대상은 여전히 중소 제조업과 소상공인 중심이고 예산 비중도 높지만 사업 종목 수에는 창업 지원과 창업 성장, 창업 다양화 등 창업 관련 항목이 크게 증가했다.

최근 부산, 경남, 울산, 대구, 광주 5개 지방중기청은 국립수산과학원과 지역 양식 창업을 공동 지원하기로 했다. 수산과학원이 개발한 첨단 양식 기술과 지방중기청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연계, 첨단 양식기술 창업을 활성화하는 내용이다.

수산과학원은 자체 개발한 `어류 바이오플락양식기술(BFT)` 등 친환경 첨단 양식 기술을 매개로 양식 창업 기술 교육을 해 왔다. BFT는 기존의 양식(노지양식) 대비 원가를 20~30% 이상 절감, 양식 생산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기술이다.

이번 5개 지방 중소기업청과 수산과학원 간 양식 창업 지원 협력은 지역 창업 다양화 차원에서 기획됐다.

현재 중소기업청은 금융, 연구개발(R&D), 보안 등 10개 지원 정책 분야에서 약 150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중소기업청과 지방중기청 웹사이트를 보면 과거에는 벤처와 소상공인 정책 및 사업이 전면에 배치됐지만 현재는 창업이 중심이다.

부산중소기업청의 지역 창업보육센터 협력 간담회
부산중소기업청의 지역 창업보육센터 협력 간담회

가장 큰 예산을 차지하는 지원 정책인 금융 분야에서는 전체 12개 항목 가운데 첫 번째 자리에 창업기업지원자금이 배치됐다.

창업·벤처 분야는 10개 지원 정책 가운데 가장 많은 34개 세부 지원 사업을 갖고 있다. 이 가운데 17개 사업이 창업과 재창업 지원 항목이다.

기술과 R&D 분야에도 과거에는 없던 `창업성장 기술개발 사업`이 추가됐다.

최근 화두로 떠오른 재기중소기업 지원 확대도 창업 다양화의 한 축으로 해석된다. 한 번의 실패로 주저앉게 되면 창업에 나서려는 예비 창업인의 수도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미 중기청 금융 지원 정책에 `재도약 지원자금`과 `성실 실패자 재도전 지원 특례보증` 등이 있다. 하지만 금융 지원에 국한돼 왔다.

부산중기청, 경기중기청은 지방자치단체, 지역 공기관과 공동으로 재기중소기업개발원(원장 한상하)과 협력해 재창업 기업인 지원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지원의 핵심은 창업에 이어 실패해도 재창업이 자연스럽게 가능한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 나가는 것이다.

이달 초 부산중소기업청이 마련한 재기중소기업인 간담회.
이달 초 부산중소기업청이 마련한 재기중소기업인 간담회.

특히 금융 지원을 넘어 세무, 공공조달, 정책 알리기 등 재창업에 필요한 지원을 전방위로 추진한다. 지방중기청, 지방국체성, 지방조달청 등 지역 현장 기관 간 협력 아래 창업과 재창업을 세무 및 조달 정책과 연계 지원하는 것이 대표 사례다.

김진형 부산중기청장은 “창조경제 구현이라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중소기업 지원 정책에서 창업 관련 항목과 사업이 크게 늘어난 것은 사실”이라면서 “이를 더욱 효율 높게 추진해 성과를 내려면 지방중기청이 앞장서서 지역 특수성과 현장에 맞는 정책과 사업으로 가공해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