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투표]재계, 세계 경제 불확실성 커졌다…금융시장 대책 마련 부심

24일 영국이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를 선택하자 재계는 세계 경제 불확실성이 커졌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재계는 또 브렉시트가 향후 몰고 올 글로벌 시장 후폭풍에 대비하고 향후 시장 흐름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혔다.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금거래소에서 직원이 골드바를 들어 보이고 있다. 브렉시트가 현실화되면서 금값이 급등하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금거래소에서 직원이 골드바를 들어 보이고 있다. 브렉시트가 현실화되면서 금값이 급등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국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극심해질 것에 대비해 주요 경제단체별로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재계는 영국이 EU를 떠나기로 한 만큼 영국과의 교역에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새로운 교역체계를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는 주문과 함께 EU 권역 내 다른 국가로 브렉시트 여파가 확산하는 상황에 미리 대비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영국의 브렉시트 소식이 알려진 직후 논평을 내고 우리나라가 영국과 새로운 FTA 체결을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무역협회는 “세계적인 저성장 기조와 보호무역주의가 확산하는 가운데 영국의 EU 탈퇴는 세계 무역 회복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특히 브렉시트로 EU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무역협회는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영국으로의 수출뿐 아니라 유럽 국가들에 대한 수출과 투자에도 부정적 영향을 받을 전망”이라며 “영국의 EU 탈퇴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우리나라는 영국과의 새로운 FTA 체결에 나서고 EU·영국 수출과 투자전략도 새로 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송원근 경제본부장은 “브렉시트가 결정되면서 영국, EU 뿐만 아니라 세계 증시와 환율이 요동치고 있다”며 “국내 금융시장도 단기적으로 외국인 자금유출, 환율 급등과 같은 충격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송 본부장은 “실물 측면에서는 유로존과의 교역규모가 크지 않아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이겠지만 장기적으로 EU 체제 유지 문제로까지 번질 경우 세계 경기 위축에 불확실성까지 증대되면서 국내 경제에 영향이 클 것으로 우려된다”고 내다봤다.

전경련 홍성일 재정금융팀장은 “영국과 우리나라의 교역 규모가 크지 않아 실물경제에 대한 영향은 상당히 제한적일 것 같다”면서도 “외국계 자금이 아시아 신흥국과 우리나라에서 대규모로 빠져나가고 금융시장이 불안해지면 우리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더 큰 우려는 EU 탈퇴가 영국에 국한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이라며 “그동안 EU 탈퇴를 저울질했던 그리스, 덴마크, 스웨덴 등이 영국에 영향을 받으면 EU 체제 자체가 흔들리면서 세계 경제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종명 대한상공회의소 경제정책팀장은 영국의 브렉시트 결정으로 인한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보면서도 전반적으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점을 우려했다.

이 팀장은 “중요한 것은 단순히 영국의 EU 탈퇴가 아니라 앞으로 EU 해체 논의가 본격화되는 신호탄이 되지 않겠느냐는 점”이라며 “대외 의존도가 높고 금융산업이 취약한 한국으로서는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성민 코스피 전문기자 s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