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랩스, 국제 인공지능 학술대회 2위 올라

네이버랩스가 VQA챌린지에서 2위에 올랐다.
네이버랩스가 VQA챌린지에서 2위에 올랐다.

네이버 기술연구센터 네이버랩스가 인공지능 관련 국제 학술대회에서 2위를 차지했다.

네이버랩스는 26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 컴퓨터 비전·패턴 인식 학회 `CVPR(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016`의 VQA(Visual Question Answering) 챌린지 부문에서 캘리포니아대에 이어 2위상을 받았다.

VQA 챌린지는 CVPR학회, 미국 정부,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기업이 후원하는 대회다. 페이스북, 메타마인드, 일본 도쿄대 등 해외 딥러닝·인공지능 분야 연구팀이 대거 참여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이달까지 진행됐다.

네이버랩스, 국제 인공지능 학술대회 2위 올라

VQA 과제는 이미지를 보면 떠오르는 많은 질문에 맞는 답을 찾아내는 고난도 기술을 요구한다. 이미지 이해, 자연어 인식, 상관관계 파악 등 첨단 인공지능 기술이 필요하다.

네이버랩스 인공지능팀은 이미지 질문으로부터 주요 영역과 단어를 자동 추출해 정답을 추론하는 알고리즘 `DAN(Dual Attention Network)`을 자체 개발했다. DAN 기술을 앞세워 VQA 챌린지에서 2위에 올랐다.

네이버랩스는 “그간 축적한 인공지능 기술성과를 발표하며 기술력과 가능성을 국제적으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이호준 SW/콘텐츠 전문기자 newleve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