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한컴 오피스 택했다…탈 MS 오피스 바람 부나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국내 오피스 SW 시장 점유율

경기도교육청이 마이크로소프트(MS) 대신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제품을 선택했다.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직원과 학생 180만명이 사용한다. 국내 시장에 토종 오피스 제품이 확산되는 계기를 만들지 주목된다.

경기도교육청, 한컴 오피스 택했다…탈 MS 오피스 바람 부나

28일 한글과컴퓨터(대표 김상철·이원필, 이하 한컴)는 경기도교육청이 통합 오피스 소프트웨어(SW)로 `한컴오피스 네오(NEO)`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올해와 내년에 사용하는 오피스 SW를 한 종류만 선정해 도내 학교와 교육청 산하 기관에 보급한다. 교육청은 기존 사용하던 MS 오피스 대신 한컴오피스 네오를 최종 선정했다.

<한컴오피스 네오 이미지. 한글과컴퓨터 제공>
<한컴오피스 네오 이미지. 한글과컴퓨터 제공>

한컴은 올해 1월 한컴오피스 네오를 출시했다. 한글과 워드를 통합한 워드프로세서 `한글`과 스프레드시트 `한셀`, 프레젠테이션 `한쇼`를 탑재했다.

한컴은 경기도교육청 산하 행정기관에 한 달 동안 한컴오피스 네오 제품을 시범 사용하면서 업무 적합성을 인정받았다.

경기도교육청은 약 180만명에 이르는 교직원과 학생으로 구성,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다. 한컴은 경기도교육청 통합 오피스 선정 건은 국내 교육기관 가운데 MS오피스를 완전히 대체한 첫 대규모 사례라고 덧붙였다.

한컴은 이번 계약건을 계기로 전국 교육청과 공공, 기업 시장에서 MS오피스 대체 사례가 늘 것으로 예상했다.

회사 관계자는 “전국 교육청이 기존 오피스를 한컴오피스 NEO로 전환하면 매년 약 450억원 예산 절감 효과가 있다”면서 “예산 절감 효과와 국산 SW 사용을 원하는 공공 부문에서 도입이 늘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재 국내 오피스 시장은 MS와 한컴이 7대 3 비율로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예전에는 8대 2 비율이었다. 한컴 점유율이 조금씩 상승하는 추세다. 한컴은 경기도교육청건처럼 대규모 한컴 오피스 전환 사례가 계속 나오면서 MS와 경쟁이 본격화한다고 내다봤다.

이원필 한글과컴퓨터 대표는 “이번 선정은 한컴오피스 네오 호환성과 제품력을 입증 받은 결과로 큰 의미가 있다”면서 “더 많은 고객이 한컴오피스 네오로 편리한 문서 환경을 경험하도록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역설했다. 이 대표는 “스마트 교육 환경에 초점을 맞춘 오피스와 솔루션 기술을 개발, 교육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표] 국내 오피스 SW 시장 점유율, 출처: 한글과컴퓨터 공시 자료(업계 취합)

경기도교육청, 한컴 오피스 택했다…탈 MS 오피스 바람 부나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