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내달 5일 박동훈 前 폭스바겐코리아 사장 참고인 소환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현재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을 맡고 있는 박동훈 전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을 내달 5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할 방침이다.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을 역임한 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사장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을 역임한 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사장

29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최기식 부장검사)는 박동훈 르노삼성차 사장을 내달 5일 오전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 관련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배출가스 및 소음 시험성적서와 연비 시험성적서 수십건을 조작·제출해 인증서를 발급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14년 7월에는 배출가스 부적합 판정을 받은 골프 1.4 TSI 재인증을 신청하면서 ECU(전자 제어장치) 소프트웨어를 2회 임의로 조작하고, 이 사실을 숨긴 채 인증서를 발급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2013년 7월부터 배출가스 관련 부품의 변경 인증을 받지 않고, 인증 때와는 다른 부품 17종 350여건이 장착된 29개 차종 5만9000대 가량을 수입한 사실도 확인됐다. 이런 행위에 가담한 혐의로 24일 회사 관계자 중 처음으로 인증담당 이사 윤모씨가 구속됐다.

검찰은 박 전 사장을 불러 윤씨의 혐의에 가담했거나 지시했는지, 관련 보고를 받았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박 전 사장은 폭스바겐코리아가 설립된 2005년부터 사장을 맡았고, 2013년 9월 르노삼성자동차의 영업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올해 4월 르노삼성차 사장으로 취임했다.

한편 검찰은 박 전 사장 외에 당시 임원으로 불법행위에 가담한 정황이 드러나는 관계자를 잇달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장, 토마스 쿨 폭스바겐코리아 사장 등 외국인 임원도 조사하기로 방침으로 정하고 출석 일정을 조율 중이다.

류종은 자동차 전문기자 rje3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