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 개선을 위한 셀프 운동지압법 방법 알아보니

안면비대칭 개선을 위한 셀프 운동지압법 방법 알아보니

안면비대칭은 얼굴이 대칭을 이루지 못하고 틀어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주로 안면비대칭의 발생원인은 선천적인 원인보다는 음식을 먹을 때 한 쪽으로만 씹거나 손으로 턱을 자주 괴는 등의 후천적인 습관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비대칭 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다. 턱관절의 경우 틀어지면 안면 골격 전체의 비틀림을 유발할 수 있다. 심하면 입이 잘 벌어지지 않거나 여닫을 때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턱관절은 척추, 골반을 포함하는 전신 골격계와 신경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간단한 운동법과 지압법을 통해 턱관절 문제와 안면비대칭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턱의 근육은 입을 벌리고 닫는 기능을 하는 교근, 측두근, 익돌근이다. 이 근육들이 짧아지면 턱관절의 문제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좌우 한쪽 얼굴이 좁아지며 아래턱을 좌우 한쪽으로 치우치게 만들 수 있다.

이에 따라 턱관절 스트레칭 운동법으로는 입을 천천히 크게 벌렸다가를 5에서 10회 정도 천천히 반복한다. 또한 혀끝을 입천장에 대면 턱관절 뒤쪽 혈관 공간이 넓어지면서 관절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밖에도 양손으로 양쪽 얼굴을 동시에 5회가량 지압하며 근육이 뻐근한 느낌이 들 정도로 눌러야 근육이완에 도움이 된다. 또 귀 아래턱의 각진 부분을 5~10초 손바닥으로 누르거나 관자놀이 부위를 5~10초 엄지손가락으로 지압하는 등 광대 라인 아래쪽을 2,3,4번째 손가락으로 5~10초 누르는 것도 방법이다.

황금비가 심재숙 대표는 “턱관절 운동법과 지압법을 꾸준히 하면 건강한 턱관절과 균형 잡힌 아름다운 얼굴을 만드는 데 도움 된다”며 “다만, 안면비대칭이 심할 경우 수기전문가를 통해 관리 받기를 요한다”고 전했다.

이서현 기자 (ls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