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자율주행차 개발 구글과 소통 中

English Translation

현대자동차가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구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차그룹은 이에 앞서 최근 커넥티드카 개발을 위해 `시스코`와의 협업을 밝히기도 했다.

정진행 현대차 사장은 17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산업통상부장관과 자동차 업계 CEO 간담회`에서 기자와 만나 “구글과는 서로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소통하고 있다”면서 “구글은 자동차를 잘 모르는데 우리는 글로벌 자동차 5위 업체인 만큼 자동차를 잘 만들기 때문에 서로 협력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구글은 현재 자율주행 부문에서 가장 앞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지금까지 토요타, 포드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협업해 300만㎞ 이상 자율주행 시험 주행을 진행했다. 현대차그룹은 지금까지 자율주행 기술을 독자 개발, 레벨3~4 수준을 확보했다.

구글
구글

현대차그룹이 자율주행 부문에서 구글과 협업하게 되면 친환경차를 제외한 미래 자동차 기술 분야에서 독자 노선을 버리는 셈이 된다.

정 사장은 올 하반기 자동차 내수시장 침체 문제 해결을 위해 노후 경유차 지원 대책을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정부는 지난 6월 10년 이상 노후 경유차량 보유자가 신차를 살 때 개별소비세 70% 감면(최고 100만원 한도)을 시행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국회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이 9월로 연기되면서 두 달째 시행이 미뤄지고 있다.

노후경유차 ⓒ게티이미지
노후경유차 ⓒ게티이미지

정 사장은 “노후 경유차 교체 대기 수요는 200만~300만대로 추산된다”면서 “올 하반기의 쉽지 않은 시장에서 노후 경유차 지원 대책이 빨리 시행돼야 자동차 업계도 숨통이 트일 것”이라고 답답한 마음을 전했다.

정 사장은 제네시스 브랜드에 대한 기대감도 피력했다. 그는 제네시스 G80 미국 출시와 관련해 “제네시스 자동차와 평판이 좋아서 잘 될 것”이라면서 “8월 말까지는 재고를 확보해 딜러들에게 차량을 본격 전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
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인도공장 설립에 대해 "인도에는 마땅한 땅과 사람이 없어서 시간이 다소 걸릴 것"이라면서 “아직 인도에 한 대도 수출을 못하고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들어가야 하지만 급할 게 없는 상항이고, 2019년부터 양산에 들어가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기아차 인도공장이 설립될 유력 부지로는 남부 안드라 프라데시 주, 서부 마하라슈트라 주와 구자라트 주인 것으로 알려졌다.

류종은 자동차 전문기자 rje3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