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디스플레이, 차세대 경쟁력이 수출 확대 열쇠

[이슈분석]디스플레이, 차세대 경쟁력이 수출 확대 열쇠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은 중국이 액정표시장치(LCD)를 국산화하면서 수출이 지속 감소하는 추세다. 우리나라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제조 기술과 제품이 세계 수준이어서 OLED 수출이 더 늘어날 전망이지만 중국 물량 공세를 피하기는 힘든 것이 현실이다.

디스플레이 수출 동향을 보면 지난 3월 수출 증감률은 〃25.2%, 4월 〃27.6%, 5월 〃24.7%, 6월 〃24.4%로 계속 두 자릿수 감소세를 기록했다. 7월에는 〃19.2%로 수출 감소폭이 10%대에 접어들며 다소 완화했다.

지난해 말부터 LCD 평균 거래 가격이 급락하고 중국산 패널 공급량이 늘어난 것이 LCD 수출 감소의 주원인이다. 실제로 전체 디스플레이 수출의 76%를 차지하는 중국(홍콩 포함)은 18.3% 줄어든 17억3000만달러에 그쳤다.

반면에 OLED 수출은 꾸준히 상승세다.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5.7%, 26.6%, 30.4%, 2.9%, 9.5% 성장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 강국`으로 불린 한국이 LCD에 이어 새로운 OLED 시장에서도 주도권을 이을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업계에서는 중국이 초대형 LCD 생산을 위해 설비 투자를 적극 진행하고 첨단 OLED 분야에 동시 투자하는 만큼 정부가 앞장서서 차세대 디스플레이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을 지원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중국 디스플레이 기술은 아직 우리나라와 격차가 있어 당장 큰 위협이 되는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정부 주도로 기술과 인력을 육성하고 해외 기업, 인재, 기술 확보에 거액을 투자하는 만큼 잠재 위협이 크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중국 `디스플레이 굴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실제 우리나라 정부의 지원 수준은 미미하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R&D를 지원하는 사업 예산이 2013년도 274억원(전년 대비 -1%), 2014년도 244억원(-11%), 2015년도 195억원(-20%)으로 매년 줄기 때문이다. 올해 신규사업 예산은 전면 삭감돼 93억원(-52%)에 그쳤다가 산업부 일반회계 예산 11억원을 배정하기도 했다.

R&D 예산이 줄면 대학에서는 미래 인재 유입이 적어지고 연구진도 타 분야로 빠져나가는 현상이 발생한다. 중소기업은 미래 기술 개발은커녕 당장 생존하는 데에만 급급해질 수밖에 없다.

업계 전문가는 “정부 R&D 지원 예산은 대학의 미래 인재 육성과 중소기업의 차세대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밑바탕”이라면서 “꾸준한 적극 지원이 없다면 미래 디스플레이 시대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디스플레이 월별 수출 및 증감률 추이 (단위:억달러, %)>



디스플레이 월별 수출 및 증감률 추이 (단위:억달러, %)


배옥진 디스플레이 전문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