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러시아 해커들 미 언론 해킹"

CNN "러시아 해커들 미 언론 해킹"

러시아 정보기관을 배후에 둔 것으로 추정되는 컴퓨터 해커들이 최근 몇 달간 미국 언론사를 상대로 집중적인 해킹 공격을 벌였다고 미국 CNN이 2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CNN은 미국 정부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미국 언론사를 노린 해킹 공격이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이메일 해킹을 비롯해 민주당에 대해 이뤄지던 해킹 공격의 연장선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해킹 공격 대상에는 러시아에 있는 뉴욕타임스(NYT) 모스크바 지국이 포함됐다. NYT는 자사의 모스크바 지국이 이달 러시아인으로 추정되는 해커의 공격 대상이 됐지만 지금까지 해킹이 성공했다는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CNN은 미국 언론사 해킹 공격에 대해 연방수사국(FBI)과 미 정보당국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달 DNC 내부 이메일이 해킹 공격으로 유출되고 폭로전문 웹사이트 위키리크스를 통해 공개되자, 민주당에서는 이 사건의 배후에 러시아 정부가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공개된 이메일에는 민주당에서 대선 경선을 편파적으로 관리한다고 의심될 만한 내용이 들어 있었다.

일부 전산보안 전문가들은 러시아 측에서 민주당 대선후보 힐러리 클린턴을 곤혹스럽게 만들어 대선 결과에 영향을 주려는 의도에서 해킹을 시도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세계 조세회피처 자료 유출의 배후가 미국이라고 생각한 탓에 미국에 대해 보복 차원에서 해킹공격에 나섰을 가능성을 제기하는 관측도 있다. 방은주기자 ejbang@etnews.com